불국사 극락전 ( )

목차
관련 정보
경주 불국사 중 극락전 정면
경주 불국사 중 극락전 정면
건축
유적
경상북도 경주시 불국사에 있는 조선후기 에 중창된 사찰건물. 불전.
목차
정의
경상북도 경주시 불국사에 있는 조선후기 에 중창된 사찰건물. 불전.
내용

정면3칸, 측면 3칸의 건물. 대웅전의 서쪽 한단 낮은 곳에 세워져 있으며 1962년 국보로 지정된 연화교(蓮華橋)·칠보교(七寶橋)를 거쳐 안양문(安養門)을 들어서면 마주 보이는 위치에 있다.

임진왜란 때에 소실된 것을 1750년(영조 26)에 오환(悟還)·무숙(武淑) 등이 중창한 것이지만, 기단(基壇)과 초석·계단 등은 신라시대의 것으로 생각된다. 건물 안에는 내고주(內高柱) 4개를 세웠는데, 뒤쪽의 고주 사이에는 후불벽(後佛壁)을 세워 그 앞에 통일신라시대의 금동아미타여래좌상(국보, 1962년 지정)을 봉안하고 있다.

기둥은 민흘림으로, 변주(邊柱 : 변두리기둥)의 상부에는 창방(昌枋)과 평방(平枋)을 얹고 다포작(多包作)의 공포(栱包)를 짰는데, 공포는 내외2출목(內外二出目)으로 외부로 뻗어나온 쇠서[牛舌] 위에 연꽃 봉오리[蓮蕾]을 조각하고 그 위에는 봉두(鳳頭)를 조각하여 조선 후기적인 수법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의 사찰』-불국사-(한국불교연구원, 일지사, 197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