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친가 ()

고전시가
작품
작자 미상의 규방가사.
이칭
이칭
사친곡
정의
작자 미상의 규방가사.
구성 및 형식

1921년에 실명의 작자가 출가한 딸에게 지어준 친정아버지의 계녀가사이다. 2율각 1구의 336구로, 4·4조가 주조이다.

내용 및 평가

이 작품은 권영철(權寧徹)이 경상북도 의성군에서 수집하여 공개된 산격댁의 필사본인데, 일명 ‘사친곡(事親曲)’으로도 불린다.

“세ᄌᆡ 신유요/시유 삼츈이라”로 시작하여 “아ᄇᆡ의 졍곡이는/녜셰의 안셕이라/과히 살펴보고/일일이 ○받으면/ᄒᆡᆼ실ᄋᆡ 유익ᄒᆞ고/복녹을 누리리라.”로 끝맺는 이 작품의 내용은 친정 아버지가 시집살이하고 있는 딸에게 유교 예절에 따른 시부모 섬기기와 남편 받들기의 교훈을 적어 보낸 아버지가 지은 계녀가이다.

이 작품은 같은 이름의 이본이 있는데, 내용은 전혀 다르다. “세상 천지 만물 중에/사람밧게 ᄯᅩ 잇는가/여보시요 시쥬님/이내 말씀 들어보소.”로 시작하여 “회심곡을 업신여겨/선심공덕 아니하면/우마 배암 못 면하네.”로 끝맺고 있어서 불교가사 <회심곡>과 흡사한 내용의 사친가이다.

2율각 1구의 281구이며, 그 중 4·4조가 269구, 3·4조가 19구에 지나지 않아서 단조로울 만큼 율조가 잘 다듬어진 효도를 권한 작품이다. 지은이는 승려인 듯하고, 지어진 연대는 조선 말엽으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교주내방가사(校註內房歌辭)』(최태호, 형설출판사, 1982)
『규방가사(閨房歌辭)』Ⅰ(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79)
『주해가사문학전집(註解歌辭文學全集)』(김성배 외, 정연사, 1961)
집필자
최강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