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대잡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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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 산대 앞에서 연행된 연희. ((1) 시대 표현 뒤에 쉼표 누락, (2) 시대표현 띄어쓰기 수정).
이칭
이칭
산대희, 산대나례, 백희잡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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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산대잡극은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 산대 앞에서 연행된 연희이다. 고려와 조선시대의 문헌에 백희·가무백희(歌舞百戱)·잡희(雜戱)·백희잡기(百戲雜技) 등으로 기록된 연희들을 나례(儺禮)에서 연행하면 나례(儺禮)·나희(儺戱)·나(儺) 등으로 불렀으며, 산대 앞에서 연행하면 산대잡극(山臺雜劇)·산대희(山臺戱)·산대나례(山臺儺禮) 등으로 불렀다. 고려 말 이색(李穡: 1328-1396)의 『목은집(牧隱集)』 33권에 실린 시 「동대문부터 대궐 문전까지의 산대잡극은 전에 보지 못하던 것이다[自東大門至闕門前山臺雜劇前所未見也]」에 사용되었다.

목차
정의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 산대 앞에서 연행된 연희. ((1) 시대 표현 뒤에 쉼표 누락, (2) 시대표현 띄어쓰기 수정).
구성 및 형식

산대에는 고정형 대형 산대인 대산대(大山臺), 이동형 소형 산대인 주1, 다정산대(茶亭山臺) 등 여러 종류가 있었다. 고려의 국가적 큰 행사로는 팔관회(八關會)연등회(燃燈會)가 있는데, 이때 산대잡극이라는 백희잡기(百戱雜伎)를 연희하였으며, 그 주2주3이라고 불렀다.

고려 말 이색(李穡: 1328~1396)『목은집(牧隱集)』 33권에 실린 시 「동대문부터 대궐 문전까지의 산대잡극은 전에 보지 못하던 것이다」에 의하면, 산대의 모양은 주4과 같았고, 바다에서 온 선인이 과일을 드리는 춤을 추었으며, 소리에 맞추어 처용무를 추었고, 긴 장대 위에서 솟대타기를 했으며, 폭죽놀이가 있었다. 이 시에 보이는 ‘헌과선인무(獻果仙人舞)’는 당악가무(唐樂歌舞)인 헌선도(獻仙桃)를 가리키는 듯하다. 처용무는 속악가무(俗樂歌舞)이며, 솟대타기는 백희잡기이다.

산대를 얽어맨 것이 봉래산 같고 山臺結綴似蓬萊
과일 바치는 선인이 바다에서 왔네. 獻果仙人海上來
연희자들이 울리는 북과 징소리는 천지를 진동하고 雜客鼓鉦轟地動
처용의 소맷자락은 바람 따라 돌아가네. 處容衫袖逐風廻
긴 장대 위의 연희자는 평지에서 걷듯하고 長竿倚漢如平地
폭죽은 번개처럼 하늘로 솟네. 爆竹衝天似疾雷
태평성대의 참모습을 그리려 하나 欲寫太平眞氣像
늙은 신하 글솜씨 없음이 부끄럽구나. 老臣簪筆愧非才

이 시에서 산대가 봉래산 같이 생겼다는 묘사는 매우 정확한 표현이다. 『봉사도(奉使圖)』(1725)에 묘사된 산대는 산의 형태인데, 이것을 주5이라고도 불렀다. 봉래산은 전설적인 주6의 하나로서 바다 위에 떠 있기 때문에, 큰 거북[鰲]이 등에 지고 있다. 그래서 봉래산을 오산이라고도 부른다.

그리고 이색의 『목은시고(牧隱詩藁)』 권26에 실린 「여러 장수들이 도성으로 들어오다(諸將入城)」라는 시에도 산대와 주7이라는 용어가 보인다.

장수들이 전공 세우고 개선해 돌아오니 諸將功成奏凱來
순군부가 산대를 설치하고 잡극을 연행해 환영하네. 巡軍雜劇設山臺
혀 짧은 당인은 말소리가 매우 급하고 唐人舌短談鋒急
허리 긴 호인은 춤추는 소매가 빙빙 도네. 胡客腰長舞袖回

이 시는 장수들이 주8을 세우고 개선해 돌아오자 순군부가 산대를 설치하고 공연한 주9를 묘사하고 있다. 잡희에는 혀가 짧은 당인의 연희와 허리가 긴 호인의 춤이 있었음을 전해 준다. 조선시대에는 중국 사신의 영접 행사, 나례(儺禮), 왕의 환궁 행사, 주10 등에서 산대를 설치하고 연행한 각종 잡희를 주11라고 불렀는데, 고려시대의 산대잡극에 해당한다.

참고문헌

단행본

서연호, 『산대탈놀이』 (열화당, 1987)
이두현, 『한국의 가면극(假面劇)』 (일지사, 1979)
전경욱, 『산대희와 본산대놀이』 (민속원, 2021)

논문

양재연, 「산대희(山臺戱)에 취(就)하여」 (중앙대학교30주년기념논문집편집위원회, 『중앙대학교 30주년기념 논문집』, 1955)
주석
주1

산대놀음 따위와 같은 민속놀이를 하기 위하여 큰길가나 빈터에 마련한 임시 무대. 우리말샘

주2

말과 동작으로 여러 사람 앞에서 재주를 부리는 사람. 우리말샘

주3

향악과 당악 이외의 악인(樂人). 즉 백희 잡기(百戲雜技)를 보이는 악인을 이른다. 우리말샘

주4

중국 전설에서 나타나는 가상적 영산(靈山)인 삼신산(三神山) 가운데 하나. 동쪽 바다의 가운데에 있으며, 신선이 살고 불로초와 불사약이 있다고 한다. 우리말샘

주5

산대놀음 따위와 같은 민속놀이를 하기 위하여 큰길가나 빈터에 마련한 임시 무대. 우리말샘

주6

중국 전설에 나오는 봉래산, 방장산(方丈山), 영주산을 통틀어 이르는 말. 진시황과 한무제가 불로불사약을 구하기 위하여 동남동녀 수천 명을 보냈다고 한다. 이 이름을 본떠 우리나라의 금강산을 봉래산, 지리산을 방장산, 한라산을 영주산이라 이르기도 한다. 우리말샘

주7

극의 일반적 원칙이나 규정에 맞지 않는 잡스러운 연극. 우리말샘

주8

전투에서 세운 공로. 우리말샘

주9

여러 가지 잡스러운 장난이나 놀이. 우리말샘

주10

음력 정월 보름날 궁중이나 민가에서 볏짚으로 곡식 이삭을 만들어 그해에 풍년이 들기를 빌던 일. 궁중에서는 좌우로 편을 나누고 솜씨를 겨루어 이긴 편에게 상을 주었다. 우리말샘

주11

탈을 쓰고 큰길가나 빈터에 만든 무대에서 하는 복합적인 구성의 탈놀음. 바가지, 종이, 나무 따위로 만든 탈을 쓰고 소매가 긴 옷을 입은 광대들이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추며 노래하고 이야기를 한다. 고려 시대에 발생하여 조선 시대까지 궁중에서 성행하였으나 후에 민간에 전파되어 탈놀음 중심의 평민극으로 이어졌다. 현대 산대놀이 계통의 것으로 양주 별산대놀이, 송파 산대놀이, 봉산 탈춤, 강령 탈춤, 오광대놀이 따위가 전하고 있다.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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