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기 이래 경상도 남부 지역의 전세와 대동미는 각 고을의 지토선(地土船)과 경강(京江)의 민간 선박을 이용하여 운송하였는데, 운송 기간의 과다 소요로 제때에 경창(京倉)에 도달하지 못하였다. 이에 1760년(영조 36)에 창원 마산창(馬山倉)과 진주 가산창(駕山倉)을, 1765년(영조 41)에 밀양 삼랑창(三浪倉)을 설치하였다. 그 중 삼랑창은 경상도 밀양, 김해 등과 그 주변 지역의 세곡(稅穀)을 모아 경창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삼랑창은 조선 후기 경상도 남부 지역에 설치된 이른바 3조창(三漕倉) 중 하나이다. 3조창은 창원 마산창, 진주 가산창, 밀양 삼랑창을 지칭한다. 이 중 마산창은 좌조창(左漕倉), 가산창은 우조창(右漕倉), 삼랑창은 후조창(後漕倉)이라 불렀다. 3조창은 수송하는 세곡이 대부분 대동미에 속하였기 때문에, 선혜청(宣惠廳)에서 관리하였다. 조선시대 경상도 남부 각 고을의 세곡은 해당 지역 주민들의 선박인 지토선과 경강의 민간 선박을 이용하여 운송·납부하였으므로, 운송 기간이 길어지는 폐단이 생겼다. 따라서 세곡이 제때에 경창에 도달하지 못하여 상해서 쓸모없게 되는 경우가 잦았다. 또한 17세기에는 경상도 남부 지역의 세곡 운송을 위하여 진주 장암창(場巖倉)에서 창원, 진주 등 9개 고을의 전세(田稅)를, 양산 감동창(甘同倉)에서 양산 등 7개 고을의 전세를 경창으로 운송하도록 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장암창과 감동창은 정식의 조창은 아니었다. 이에 조선 정부는 1760년 경상도관찰사 조엄(趙曮)의 장계(狀啓)에 따라 마산창과 가산창을 설치하였고, 1765년에는 추가로 삼랑창을 설치하였다.
삼랑창은 낙동강 하류 구간에 위치하였다. 그런데 일찍이 조선 초기에도 낙동강 하구 김해 지역에는 불암창(佛巖倉)이라는 조창이 있었다. 김해 불암창은 고려 13조창에는 포함되지 않았으며, 언제부터 운영되었는지도 분명하지 않다. 그러나 불암창은 창원 마산창, 사천 통양창(通洋倉) 등과 함께 1403년(태종 3)에 폐쇄되고 경상도 남부 지역의 세곡은 충주 경원창(慶源倉)을 거쳐 한강을 통해 경창으로 운반하게 되었다. 따라서 1765년 삼랑창의 설치는 약 360여 년만에 낙동강 하류 지역에 조창이 재건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삼랑창에는 조운선 15척이 편성되어 있었으며, 각 선박에는 사공(沙工)이 1명, 격군(格軍)이 15명, 조보(漕保)가 32명씩 배정되었다. 삼랑창은 밀양, 현풍, 창녕, 영산, 김해, 양산 등 6개 고을의 전세와 대동미를 모아 한성의 경창으로 운송하는 역할을 맡았다. 삼랑창의 세곡은 밀양부사(密陽府使)가 감봉하고 제포만호(薺浦萬戶)가 영납(領納)하였는데, 감봉하는 사람을 도차원(都差員)이라 하고, 영납하는 사람을 영운차사원(領運差使員)이라 하였다. 삼랑창은 현 경상남도 밀양시 삼랑진읍 삼랑리에 있었으나, 현재는 민가가 들어서서 그 흔적을 찾을 수 없다.
19세기 이후 조세의 금납화가 일반화되면서 세곡 운송의 필요성이 점차 감소하게 되었다. 19세기 말이 되면 조운제도는 사실상 폐지의 운명을 맞게 되었으며, 삼랑창 역시 그 기능을 상실하였다.
조선 후기 밀양 삼랑창 등 경상도 3조창의 설치 이전에는 경상도 남부 지역의 전세와 대동미 운반에 있어서 각 고을의 지토선과 경강의 민간 선박을 이용하였다. 하지만 이 방식은 운반 시일이 오래 걸려 곡식의 손상을 가져오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따라서 삼랑창을 비롯한 경상도 3조창은 그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설치된 것이다. 또한 입지적으로 볼 때, 낙동강 하류에 위치한 삼랑창은 조선 초기 불암창이 폐쇄된 이후 360여 년만에 낙동강 수계 지역에 재건된 조창이라는 역사적 의미를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