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 (새로운 들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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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문화사에서 김경린 · 임호권 등 신시론 동인 5인의 시 20편을 수록하여 1949년에 간행한 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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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도시문화사에서 김경린 · 임호권 등 신시론 동인 5인의 시 20편을 수록하여 1949년에 간행한 시집.
개설

A5판. 96면. 1949년 도시문화사에서 간행하였다. 김경린 · 임호권(林虎權) · 박인환(朴寅煥) · 김수영(金洙暎) · 양병식(梁秉植) 등 5인의 시 20편이 수록되어 있다. 이들은 “바야흐로 전환하는 역사의 움직임을 모더니즘을 통해 사고해보자”(임호권, 서문)는 취지로 이 동인시집을 간행하였다.

내용

김경린편에는 ‘매혹의 연대’라는 소제목 하에 「파장처럼」 · 「무거운 지축을」 · 「나부끼는 계절」 · 「선회하는 가을」 · 「빛나는 광선이 올 것을」 등 다섯 편, 임호권편에는 ‘잡초원’이라는 소제목 하에 「생명의 노래」 · 「생활」 · 「등잔」 · 「검은 비애」 · 「시내」 등 다섯 편이 실려 있다.

박인환편에는 ‘장미의 온도’라는 소제목 하에 「열차」 · 「지하실」 · 「인천항」 · 「남풍」 · 「인도네시아인민에게 주는 시」 등 다섯 편, 김수영편에는 ‘명백한 노래’라는 소제목 하에 「아메리카타임지」 · 「공자(孔子)의 생활난」 등 두 편과 양병식의 번역시 「결코 실재하지 않지만」(SPENDER, S.) · 「우인(友人)피카소에게」(ELUARD, P.) · 「나는 자기를」(POUND, E.) 등 세 편으로 짜여 있다.

이 시집의 성격은 김경린 · 박인환 · 김수영의 시에서 잘 드러난다. 김경린의 시는 ‘전쟁 · 속도 · 지축 · 시간 · 음향 · 언론 · 유행 · 시민 · 지구 · 광선 · 층계 · 국제열차 · 폭음’ 등의 시어에서 볼 수 있듯이 도시 문명의 명암을 주로 묘사하면서 ‘낡아빠진 전통’( 「파장처럼」)에 대한 항거를 보여준다.

박인환도 ‘열차 · 지하실 · 인천항 · 인도네시아인민’ 등의 제재와 소재를 통해 도시 문명과 세계시민에 대한 지향성을 주지적 감각으로 노래한다. 김수영은 ‘아메리카타임지 · 공자의 생활난’ 등 당대로서는 이색적이라 할 현실적인 제재와 이국적인 감수성을 새로운 시각으로 형상화한다.

의의와 평가

이들 동인들의 작업은 당대 시단의 주류이자 중심 기류이던 ‘ 청록파’의 전원탐구나 ‘ 생명파’의 생명탐구에 대한 하나의 반동이자 저항으로서 의미를 지닌다. 광복 후 최초로 모더니즘을 표방한 동인지로서, 이 시집은 다시 6·25 전란기에 ‘후반기’ 동인을 태동시키는 계기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1950년대 이후 모더니즘의 선구자로서 문학사적 의미가 놓여진다.

참고문헌

『한국 근대문학론과 근대시』(오세영, 민음사, 1996)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도시문화사, 1949)
「전후시의 모더니즘적 특성과 그 가능성」(한계전, 『시와시학』창간호·2호,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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