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 ()

목차
관련 정보
봉동 생강
봉동 생강
식물
생물
생강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목차
정의
생강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내용

학명은 Zingiber officinale ROSC. 이다. 남부지방 각처에서 재배하는 식물로 근경은 굵고 옆으로 자라며 육질이고 연한 황색으로서 맵고 향기가 있다.

각 마디에서 주1로 형성된 줄기가 곧추 자라 높이 30∼50㎝에 달하고 윗부분에는 잎이 두 줄로 배열된다. 잎은 선상 주2이고 양끝이 좁으며 밑부분이 긴 엽초로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꽃이 피지 않으나 원산지에서는 감황색 꽃이 핀다.

원산지는 인도 · 말레이시아 등 고온다습한 동남아시아로 추정된다. 우리나라에 도입된 시기는 알 수 없으나, 고려시대의 문헌인 『향약구급방(鄕藥救急方)』에는 약용식물로 기록되어 있어, 일찍부터 재배가 이루어졌을 것으로 추측된다.

1987년 현재 재배면적 약 4,402㏊에 3만 7000여t을 생산하고 있다. 생산량의 94%는 전라북도충청남도에서 차지한다.

파종은 4월 중순에서 5월 초순 사이에 실시하는데, 주3 800배액에 1시간 침적시킨 뒤 음건시켜 파종하거나 유기수은분제를 발라서 파종한다. 생육 초기에는 반 음지에서도 잘 자라므로 보리밭 등의 이랑 사이에 간작할 수 있다.

발아하는 데 약 1개월이 소요되지만, 온상 뒷자리 등 따뜻한 곳에 쌓아 흙을 덮고 관수한 뒤, 가마니 등을 덮어 주4를 시켜 파종하면 2주일이면 발아한다.

밭갈이는 깊게 하고, 파종 10일 전에 잘 썩은 주5과 밭거름을 준다. 거름의 양은 10a당 질소 24㎏, 인산 20㎏, 칼리 24㎏을 기준으로 한다. 6월 중순경 제초를 할 때 한 번 덧거름을 주고 약 1개월 뒤 다시 한 번 덧거름을 준다.

수확은 8∼11월에 걸쳐 할 수 있으나, 저장용이나 종묘용은 서리가 내리기 직전에 캐는 것이 좋다. 적온은 12∼16℃이다. 보통재배 이외 주6 · 촉성면화재배 등의 방법이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널리 보급되어 있지 않다.

품종은 소생강 · 중생강 · 대생강으로 분류된다. 소생강은 주7으로 줄기가 가늘고 주8가 70∼80개 정도이다. 이에 속하는 품종으로는 곡중(谷中) · 금시(金詩) 등이 있다.

중생강은 주9이며, 육질이 연하고, 덩이줄기 크기나 신미도가 중간이다. 황생강 · 근강 · 토생강 등이 있다. 대생강은 주10이며 줄기수가 적고, 육질이 연하며, 신미도가 적고 다수성이다.

주로 양념으로 쓰이는데 생선이나 고기의 냄새를 없애주는 효과가 크다. 이 밖에 정과 · 생란 등의 음식을 만들며 생강차 · 생강주의 주재료가 되기도 한다.

한방에서는 건위 · 산한(散寒) · 진구(鎭嘔) · 신진대사 기능의 항진 등에 효능이 있다 하여, 소화불량 · 위한(胃寒) · 창만(脹滿) · 감모한풍(感冒寒風) · 천해(喘咳) · 풍습비통(風濕痺痛) · 설사 · 구토 등에 치료제로 쓰인다. 민간에서는 감기에 생강을 달인 차를 마시기도 한다.

참고문헌

『식품카르테』(류태종, 박영사, 1977)
『대한식물도감』(이창복, 향문사, 1982)
『채소원예각론』(표현구 외, 향문사, 1982)
『熱帶の野菜』(岩佑俊吉, 養賢堂, 1980)
주석
주1

잎자루가 칼집 모양으로 되어 줄기를 싸고 있는 것. 벼, 보리 따위의 볏과 및 미나릿과의 식물에 많다. 우리말샘

주2

잎이나 꽃잎 따위의 모양을 나타내는 말의 하나. 가늘고 길며 끝이 뾰족하고 중간쯤부터 아래쪽이 약간 볼록한 모양이다. 우리말샘

주3

온갖 작물의 씨앗에서 전염되는 병을 막을 뿐만 아니라 씨앗의 싹트기, 뿌리 내리기를 촉진시키는 씨앗 소독제. 냄새가 없는 옅은 파란색 가루로 물에 잘 녹는다. 우리말샘

주4

농작물의 씨 따위를 심기 전에 알맞은 조건을 만들어 주어 싹을 빨리 틔우는 일. 우리말샘

주5

풀, 짚 또는 가축의 배설물 따위를 썩힌 거름. 우리말샘

주6

온실, 온상, 비닐하우스 따위를 사용하여 자연 상태로 자라는 것보다 빨리 자라게 하는 재배 방법. 우리말샘

주7

같은 농작물 가운데 다른 것보다 일찍 성숙하는 품종. 우리말샘

주8

맹아력(萌芽力)이 강한 나무의 뿌리 가까이에 있는 줄기를 잘라 그 그루터기로부터 싹 튼 맹아지(萌芽枝)를 이용하여 키운 나무. 우리말샘

주9

같은 종류의 작물들 중에서 상대적으로 생육 기간이 길어서 수확하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 작물. 우리말샘

주10

같은 작물 가운데서 다른 것보다 늦게 성숙하는 품종.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김용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