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나무 (나무)

목차
관련 정보
석류나무
석류나무
식물
생물
석류과에 속하는 낙엽소교목.
목차
정의
석류과에 속하는 낙엽소교목.
내용

학명은 Punica granatum L.이다. 높이가 10m에 달하며 줄기는 뒤틀리는 모양을 하고 있다. 이란·아프가니스탄이 원산지이며 우리나라에는 약 500년 전에 도입된 것으로 추정된다.

추위에 약하여 중부지방에서는 경제적 성장이 안 되며 전라북도·경상북도 이하의 지방에서만 노지 월동이 가능하다. 토심이 깊고 배수가 양호하며 비옥한 양지에서 생장이 좋고 결실이 잘된다.

꽃은 양성화이며 6월에 홍색으로 핀다. 열매는 둥글고 지름이 6∼8㎝로서 9∼10월에 황색 또는 황홍색으로 익는다. 안에는 붉은색의 종자가 들어 있는데 완전히 익으면 외피가 불규칙하게 터지고 안의 종자가 보인다.

종자는 맛이 시고 달아서 그대로 먹거나 화채를 만들어 먹는다. 또한, 과피에는 수렴(收斂)·지혈·지사·구충의 효능이 있어 한방에서는 구사리(久瀉痢)·변혈(便血)·대하(帶下)·붕루(崩漏)·탈항(脫肛)·충적복통(虫積腹痛)·회충구제 등에 쓰이고, 민간에서는 천식·백일해에 석류껍질과 감초를 섞어 달여 마신다.

또, 석류는 안에 많은 종자가 들어 있기 때문에 다산의 상징이 된다. 특히 유개백자(榴開百子)라 해서 생남(生男)을 많이 하는 상징이 된다. 혼례복인 활옷이나 원삼의 문양에는 포도문양과 석류문양·동자문양이 많이 보이는데, 이것은 포도·석류가 열매를 많이 맺는 것과 같이 자손을 많이 낳고 특히 아들을 많이 낳으라는 기복적 뜻이 담긴 것이다. 이와 같은 의미에서 석류는 혼례복뿐 아니라 기복적 의미가 강한 민화의 소재로도 자주 등장한다.

참고문헌

『본초강목(本草綱目)』
『대한식물도감(大韓植物圖鑑)』(이창복, 향문사, 1982)
「조선시대(朝鮮時代)의 주요조경식물(主要造景植物)의 상징성(象徵性)에 관한 연구(硏究)」(이외희, 서울대학교환경대학원석사학위논문, 1986)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조무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