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문준 ()

창랑집
창랑집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사포서사포, 영동현감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중심(仲深)
영동(永同), 창랑(滄浪)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59년(명종 14)
사망 연도
1626년(인조 4)
본관
창녕(昌寧)
주요 관직
사포서사포(司圃署司圃)|영동현감
관련 사건
인조반정
정의
조선 후기에, 사포서사포, 영동현감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창녕(昌寧). 자는 중심(仲深), 호는 영동(永同)·창랑(滄浪). 대사헌 성세순(成世純)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현감 성수침(成守琛)이고, 아버지는 좌참찬 성혼(成渾)이며, 어머니는 고령신씨(高靈申氏)로 첨정(僉正) 신여량(申汝樑)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585년(선조 18) 사마시에 합격하여 연은전참봉(延恩殿參奉)·세자익위사세마(世子翊衛司洗馬)를 지냈다. 아버지가 무욕(誣辱: 아무 혐의없이 무고로 욕을 당함)을 당하게 되자 벼슬을 버리고 임천(林泉)에서 14년간 은거하였다.

1623년(인조 1) 인조반정 뒤 사포서사포(司圃署司圃)를 거쳐, 영동현감(永同縣監)을 역임하였다. 박학한 학자로서 글씨도 잘 썼다. 창녕의 물계서원(勿溪書院)에 제향되었다.

저서로는 『태극변(太極辨)』·『홍범의(洪範義)』·『창랑집(滄浪集)』이 있다.

참고문헌

『인조실록(仁祖實錄)』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노서집(魯西集)』
『우암집(尤奄集)』
관련 미디어 (4)
집필자
이원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