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오유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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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
문헌
조선 전기의 학자, 여응구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45년에 간행한 시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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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 전기의 학자, 여응구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45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불분권 1책(목록에는 구분이 없으나, 부록 앞에는 권지이(卷之二)라 표기되어 있다). 목판본. 1845년(헌종 11) 10대손 학조(學祖)와 무성(武聖)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유치명(柳致明)의 서문과 권말에 무성의 발문이 있다. 연세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세계도(世系圖) 1편, 시 1수, 부(賦) 1편, 소(疏) 3편, 찬(贊) 1편, 제문 1편, 의(疑) 1편, 논(論) 1편, 책(策) 3편, 부록에는 사우증유(師友贈遺) 4수, 만사 2수, 행장 1편, 묘갈명 1편, 상량문 2편, 봉안문 1편, 축문 1편, 중수상량문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청참보우소(請斬普雨疏)」 3편은 그가 관학생(館學生)으로 있을 때 보우를 처참할 것을 청하여 올린 것으로, 고려 말의 요승들의 행패를 하나하나 지적한 뒤 지금 보우가 그 전철을 밟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으니 화란은 미연에 방지해야 된다고 강력히 주장한 글이다.

의(疑)는 “공자의 문장을 들어서 알지만, 공자가 말한 성(性)과 도(道)는 들어서 알 수 없다.”는 것을 해설한 것이다. 즉, 성인의 도는 무한히 깊고 학자의 자질은 천심(淺深)이 있기 때문에 성과 도를 깨닫는 정도가 다르므로, 공자의 드러난 행위부터 연구하면 그 성과 도를 말하지 않더라도 그 성과 도를 알 수 있게 된다고 설명한 글이다.

이밖에도 천문·지리·의약·복서(卜筮)를 설명한 책(策)이 있으며, 김천 출신의 유일(遺逸) 김시창(金始昌)의 학문을 찬미한 「정문찬(旌門贊)」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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