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곡가 (수곡)

고전시가
작품
작자 · 연대 미상의 규방가사.
정의
작자 · 연대 미상의 규방가사.
구성 및 형식

2음보 1구로 하여 모두 120구이며, 4·4조와 3·4조가 거의 반반으로 혼합된 율조를 보이고 있다. 오십노년(五十老年)의 나이로 정묘년 중춘(仲春)에 동네 노인네들과 함께 주왕산(周王山)을 유람하고 그 아름다운 선경을 흥취 있게 노래한 작품이다. 여기 정묘년은 이 글의 내용으로 보아 1927년인 듯하다.

내용

내용은, 청춘시절 왕사(往事)를 생각하니 고향은 꿈속에 있는 듯하고 인생고락 한탄 속에 백발이 이미 성성한데, 신선경을 찾아 영남의 명승지인 청송(靑松) 주왕산을 두루 구경해보니 진정 별유천지요, 무릉도원이라 하고 인생행락(人生行樂)이 그지없다고 한 것이다.

의의와 평가

비록 구식 글로 되는 대로 지은 것이긴 하지만 명산승지를 찾았던 표적으로 아손에게 전해주고자 한다고 끝맺고 있는데, 부녀자들 사이에 이러한 풍류스러운 가사 창작의 관습이 보편화되어 연면하게 이어져왔음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경상북도 영덕군 달산면 대치리에서 수집한 필사본이 『규방가사(閨房歌辭)』 Ⅰ에 수록되어 있다.

참고문헌

『규방가사(閨房歌辭)』 Ⅰ(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79)
집필자
최태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