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무옥 ()

조선시대사
사건
1521년(중종 16)에 일어난 안처겸(安處謙) 등의 옥사.
정의
1521년(중종 16)에 일어난 안처겸(安處謙) 등의 옥사.
역사적 배경

1519년(중종 14)에 일어났던 기묘사화의 여파로 일어난 사건이다. 기묘사화로 사림 세력을 제거한 심정(沈貞)·남곤(南袞) 등이 조정을 장악하였다. 기묘사화 때 조광조(趙光祖) 일파를 두둔하였다는 혐의로 파직된 좌의정 안당(安瑭)의 아들 안처겸은 이정숙(李正叔)·권전(權磌) 등과 더불어 심정·남곤 등이 사림을 해치고 왕의 총명을 흐리게 한다고 하여 그들의 제거를 모의하였다.

경과 및 결과

여기에 참석하였던 송사련(宋祀連)은 정상(鄭鏛)과 짜고 안처겸 모친상 때의 조객록(弔客錄)을 근거로, 안처겸 일당이 대신들을 제거하기 위한 음모를 꾸몄다고 고변함으로써 일어난 것이 무옥사건이다.

이 결과 안당·안처겸·안처근(安處謹) 3부자를 비롯하여 권전·이정숙·이충건(李忠楗)·조광좌(趙光佐)·이약수(李若水)·김필(金珌) 등 많은 사림들이 연루되어 처형되고 송사련은 고변의 공으로 30여 년간 세력을 누렸다.

의의와 평가

다른 사화처럼 훈구 대신과 신진 사류 사이의 반목과 질시 속에서 발단된 사건이다. 그러나 투쟁 방법이 기묘사화 때의 그것과 같이 정치적 목적이나 정치 이념에서가 아니고 순전히 정적(政敵)을 타도하기 위해 무고하는 정치적 음모를 동원하였다는 점에서 특이성을 찾아볼 수 있다. 그 뒤 사림의 정치력이 커짐에 따라 1566년(명종 21) 안당은 손자 안윤(安玧)의 상소에 의해 신원되고 직첩을 돌려받았으며, 1575년(선조 8) 정민(貞愍)이라는 시호가 내려졌다.

참고문헌

『중종실록(中宗實錄)』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이조당쟁사연구』(강주진, 서울대학교출판부, 1971)
「기묘사화(己卯士禍)の유래(由來)に관(關)する일고찰(一考察)」(신석호, 『청구학총』20, 1935)
「조선중종초에 있어서의 대신과 대간의 대립」(박영규, 『경북대학교논문집』5, 1962)
「사화와 당쟁」(신범식, 『한국사상』5, 1968)
집필자
홍순창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