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석경 ()

삽교집 / 안석경
삽교집 / 안석경
한문학
인물
조선 후기에, 『삽교집』, 『삽교만록』 등을 저술한 학자.
이칭
숙화(淑華)
완양(完陽), 삽교(霅橋)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18년(숙종 44)
사망 연도
1774년(영조 50)
본관
순흥(順興, 지금의 경상북도 영주)
정의
조선 후기에, 『삽교집』, 『삽교만록』 등을 저술한 학자.
개설

본관은 순흥(順興). 자는 숙화(淑華). 호는 완양(完陽)·삽교(霅橋). 아버지는 안중관(安重觀)이다. 안중관은 김창흡(金昌翕)의 문인으로 이병연(李秉淵)·민우수(閔遇洙) 등 당시 노론계 인사 및 홍세태(洪世泰) 같은 중인 출신 시인과도 교유한 노론계 학자였다.

생애 및 활동사항

1752년(영조 28) 아버지가 죽을 때까지 이곳저곳 아버지의 임소(任所)를 따라 생활하였다. 당시 신흥도회가 형성된 홍천·제천·원주 등이 그 곳으로 청년기를 이러한 도회적인 분위기 속에서 지냈다.

이 때 그는 자신의 진로에 대하여 명예나 권력을 좇는 무리들이 날뛰는 환로(宦路)에서 자신의 포부를 실현할 수 없는 것이고, 그렇다고 해서 과거가 아니고는 자신의 포부를 실현할 수 없는 사회현실 속에서 심한 갈등을 하게 된다.

결국 세 차례 과거에 응하지만 모두 낙방하였다. 출세지향의 공부에 힘쓰지 않았던 그에게 낙방은 오히려 당연하기도 하다. 1752년(영조 28)은 과거에 응한 마지막 해이기도 하지만, 그 해 아버지가 죽자 그는 곧 강원도 두메산골인 횡성 삽교(霅橋)에 은거한다.

삽교를 중심으로 시작되는 후반기는 도회적인 생활을 떠나 벼슬을 단념한 채 산중에 은거하는 처사적인 생활이었다. 저서로는 『삽교집(霅橋集)』·『삽교만록(霅橋漫錄)』이 있다.

참고문헌

『청성집(靑城集)』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명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