삽교만록 ()

한문학
문헌
조선 후기의 문인, 안석경의 시국에 관한 견해, 기행문, 역사적 사건에 대한 논평 등을 수록한 문집.
정의
조선 후기의 문인, 안석경의 시국에 관한 견해, 기행문, 역사적 사건에 대한 논평 등을 수록한 문집.
개설

6권 5책. 필사본. 1786년(정조 10) 그의 동생 안석임(安錫任)에 의하여 편집, 간행되었다. 『삽교만록』 권두에 안석임의 서문이 있다. 이 책은 그의 문집인 『삽교집』과는 별도로 필기류들을 모아놓은 것이다.

서지적 사항

『삽교만록』의 각 책은 금(金) · 목(木) · 수(水) · 화(火) · 토(土)의 오행명(五行名)으로 구분되어 있다. 첫 책(金)에 만록 1·2가 함께 들어 있어 전 6권으로 구성되었다. 이 안에는 모두 340여항의 다양한 글이 수록되어 있다. 1770년(영조 46)부터 1773년까지 주로 만년에 기록한 것들이다.

『삽교만록』의 각 항은 ○표나 한칸 높이 시작하여 다른 항과 구별하고 있다. 대체로 비슷한 유의 글은 한 곳에 모아놓고 있다. 이것은 그 내용이 광범위하고 다양하여 일괄적으로 설명할 수 없다.

내용

그 대략의 내용은 ① 시국에 관한 견해, ② 사물에 대한 느낌, ③ 역사적 사건에 대한 평, ④ 어떤 인물의 행적, ⑤ 일상적인 대화, ⑥ 학문적인 견해, ⑦ 기행한 내용 등을 담고 있다.

『삽교만록』은 자신이 살았던 시대의 과거와 현재를 냉철히 관찰, 비판하고, 각양의 사회상 · 인간상을 제시하며, 흥미로운 활동과 생각이 그려져 있다. 그래서 다른 어떤 기록이나 문집에서 볼 수 없는 풍부함과 생동감이 가득차 있다.

『삽교만록』에는 한문단편(漢文短篇)에 해당하는 것이 양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지만 가장 주목할만한 부분이다. 그의 비판적인 현실인식이 서민세계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그것이 그들의 활달한 분위기를 통하여 한문단편으로 나타난 것이다. 즉, 비판적인 의식이 시대를 예민하게 반영하는 소설적인 구체성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는 한문단편의 초기작가라 할 수 있다.

의의와 평가

박지원(朴趾源)한문소설은 작품이 가지는 이야기의 흥미 있는 전개보다 주제를 과잉으로 표출하는데 비하여, 안경석의 작품은 이야기와 주제가 잘 융합된 수준 높은 문학성을 획득하고 있다. 즉, 『삽교만록』은 조선후기에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 갔던 필기산문의 변화상 및 야담 창작의 동향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작품집이다. 일본 도요문고[東洋文庫]에 있다.

집필자
이명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