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인수가 ()

고전시가
작품
조선 중기에 안인수(安仁壽)가 지은 가사.
정의
조선 중기에 안인수(安仁壽)가 지은 가사.
구성 및 형식

『송담문집(松潭文集)』에 부록되어 있다. 임진왜란 때 왜국의 포로로 끌려갔던 백수회(白受繪)와 일본의 경도(京都)에 와 있던 안인수가 가사(歌辭)로 화답하면서 사귀었을 때의 작품이다.

형식은 4음보 1행 기준으로 9행의 짤막한 작품이다. 포로신세가 된 슬픈 마음을 토로한 것으로 보아 작자도 포로로 끌려간 신세임을 추정할 수 있으나 신원은 미상이다.

내용 및 평가

내용은, 낯선 땅 먼 곳으로 끌려와서 혼자 외로이 잠 못이루는 슬픈 신세를 야단스럽게 부는 바람과 비스듬히 비추어주는 외로운 달에 감정을 이입시켜 처연히 노래하였다. 슬픈 감정을 절제 없이 표출함으로써 강렬한 서정성을 드러내었으며, 고국에 두고 온 임(가족)을 그리는 마음이 실감 있게 형상화되었다.

참고문헌

『가사문학논고』(이동영, 부산대학교출판부, 1987)
「백송담의 피로의절과 가사」(이동영, 『안동문화』제6집, 1981)
「백송담가사연구」(김창규, 『어문학』14호, 1966)
「송담가사연구」(방종현, 『자유문학』1958.7)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