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씨회심곡 ()

고전시가
작품
조선 후기에 이씨부인(李氏夫人)이 지은 규방가사.
이칭
이칭
이씨회향가
정의
조선 후기에 이씨부인(李氏夫人)이 지은 규방가사.
구성 및 형식

일명 ‘이씨회향가’라고도 불린다. 형식은 4음보 1행을 기준으로 모두 248행의 장편가사이다. 안동지방의 규중에서 널리 유포되어 전한다. 작자는 안동군 도산(陶山)태생으로, 이황(李滉)의 7대손인 세백(世伯)의 증손녀로서 최세린(崔世麟)의 부인이다.

일찍이 혈육없이 남편을 여의고 재종질을 양자로 데려와 조상의 향화를 잇고 가문을 한층 빛낸 부덕(婦德)을 갖춘 여성이다.

내용

작품의 내용은, 신상의 처지가 그러한 만큼 친정을 13년만에 오게 되어 그 동안의 소회와 오랜만에 나누는 동기·친지 간의 회포를 푼 감상 등을 적었다.

또, 때마침 신왕인 순조가 즉위함에 도산서원에 치제(致祭)하는 행사가 있었는데, 예관(禮官)의 행차와 치제하는 절차, 조상의 세덕(世德)과 도산의 산수·승경을 이야기하고 당시의 남녀의 놀이 등을 피력하였다.

의의와 평가

대부분의 규방가사가 일반 사친류(思親類)나 신변류의 여러 가지 비애를 토로한 것과는 달리, 이 작품은 작자의 세계가 분명하고 그 내용은 당시의 서원치제의 풍속을 알 수 있으며, 사대부가의 법도를 짐작하게 하는 격조 높은 작품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가사문학논고』(이동영, 형설출판사, 1979)
「이부인의 회향가」(이동영, 『안동문화』3, 1973)
「규방가사전이에 대하여」(이동영, 『영남공전논문집』10, 197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