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포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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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정오도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04년에 간행한 시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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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정오도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04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2권 2책. 목활자본. 1804년(순조 4) 현손 동진(東璡)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송흠서(宋欽書)의 서문이 있고 발문은 없다. 국립중앙도서관과 규장각 도서에 있다.

권1에 약포공행장(藥圃公行狀) 1편, 서소본후(書疏本後) 3편, 문집기(文集記) 1편, 시 147수, 부(賦) 2편, 상량문 1편, 가(歌) 1편, 권2에 서(序) 4편, 기(記)·만필·변(辨)·소초(疏草) 각 1편, 서(書) 13편, 설(說) 2편, 제문·도해(圖解)·장석예설문답(丈席禮說問答) 각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만필」은 사람의 수요(壽夭)와 궁달(窮達)이 이름자에 달려 있다는 작명가들의 주장에 대하여 반론을 제기한 글이다. 그 예로서 모연수(毛延壽)가 요절하고, 노다손(盧多孫)이 자식이 없었으며, 기노(寄奴)가 천자가 되었다는 고사를 인용하고, 이단인 장주(莊周)·묵적(墨翟) 등에 대해서도 논평하였다.

「태극도설(太極圖說)」은 태극도설·명덕(明德)·호연장(浩然章)·생지위성(生之謂性)·기삼백(朞三百)·귀신(鬼神)·격물(格物) 등의 경의(經義)와 철학에 대하여 송시열·권상하(權尙夏) 등과 왕복 논란한 글이다. 경학연구에 참고자료가 된다.

이밖에 「장석예설문답」은 관례(冠禮)의 삼축(三祝)·삼가(三加)·단축(單祝)·단가(單加)와 혼례(昏禮)의 동뢰연(同牢宴)·납폐례(納幣禮) 등의 의의(義意)와 기타 의례(疑禮)에 관하여 문답한 것을 기록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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