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성황후왕비 세보 ( )

목차
근대사
문헌
조선조 역대 왕비의 부모로부터 시조에까지 이르는 직계의 세계(世系)를 수록한 족보.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조 역대 왕비의 부모로부터 시조에까지 이르는 직계의 세계(世系)를 수록한 족보.
개설

장서각에 총 79책이, 규장각에 35책이 있다.

내용

1681년(숙종 7) 3책을 처음 작성하기 시작해 일제강점기인 1933년까지 여러 차례 수정 보완되었다.

이는 열성황후왕비세보가 각 왕비의 부모로부터 시작하여, 조부모 · 증조부모 · 고조부모 등을 거쳐 시조에까지 이르는 직계를 수록했으므로, 새로운 왕비가 책봉되거나, 왕비 자신에게 휘호(徽號)가 가상(加上)되거나, 아니면 세보(世譜) 중에 누락된 부분이 발견될 경우에는 수정 보완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세보들은 숙종 7년의 세보를 저본으로 하고 그 이후에 작성되는 세보에는 수정 보완한 내용이 첨가되는 형태로 되어 있다.

왕비세보는 1681년 이전에 이미 한언(韓堰)과 민반(閔泮) 등이 작성한 전례가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숙종 7년 당시에 전해지지 않아서 선원록(璿源錄) 및 어첩(御牒) 등을 작성하면서 참고자료로 이용하기 위해 작성했다.

최후로 작성된 것은 일제강점기인 1933년 본으로 이는 당시의 영왕비(英王妃) 이방자(李方子) 여사를 수록하기 위해서였다.

체제는 범례에 나타난 대로 왕비의 부모에 관해서는 비지(碑誌)를 첨부하고 나머지 인물들은 성명, 직함, 생졸 연도, 과거 합격 연도, 장지 등만 수록했다.

이에 비해 순조 · 헌종 · 철종 및 고종 연간에 작성된 세보에는 범례와는 관계 없이 왕비의 부모뿐만 아니라 조 · 증조부 · 고조부 및 그 이상의 인물들에 관한 비지도 수록했다.

참고문헌

『숙종실록(肅宗實錄)』
「열성황후왕후왕비세보수정시왕부서류(列聖皇后王后王妃世譜修正時往復書類)-부 왕공족보서류(附 王公族譜書類)-」 (신명호, 『장서각도서해제(藏書閣圖書解題)』 2, 1997)
「열성왕후왕비세보·열성황후왕후왕비세보(列聖王后王妃世譜·列聖皇后王后王妃世譜)」 (신명호, 『장서각도서해제(藏書閣圖書解題)』 2, 1997)
「일제하 이왕직(李王職)과 이왕가(李王家) 족보」(신명호, 『한국학대학원논문집』 11, 1996)
집필자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