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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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감주 열매로 만든 염주
모감주 열매로 만든 염주
불교
물품
불보살에게 예배할 때 손목에 걸거나 손으로 돌리는 불구(佛具)의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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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불보살에게 예배할 때 손목에 걸거나 손으로 돌리는 불구(佛具)의 하나.
내용

염주는 범어로 'mālā'라고 하며, 수주(數珠) · 송주(誦珠) · 주주(呪珠)라고도 한다. 염불의 횟수를 기억하는 구슬이라는 뜻으로, 염불할 때나 다라니를 외울 때 일정한 수의 구슬을 끼워 연결한 염주를 가지고 그 수를 기억하도록 하는 도구이다. 보통 108주(珠)를 사용하는데, 이를 108염주라고 한다.

『목환자경(木槵子經)』에 의하면 번뇌 업보를 없애고자 하면 목환자 108개를 끼워 항상 지니고서 가거나 앉거나 눕거나를 막론하고 언제나 주1의 명칭을 외우며, 외울 때마다 목환자 하나씩을 넘겨 그 수가 많아지면 업을 소멸하고 안락하여 위 없는 과보를 얻는다고 하였다.

또 그 염주의 수에 대하여 『다라니집경』에 의하면 108주 ·54주 ·42주 ·21주 등 4종을 말하였고, 『수주공덕경(數珠功德經)』에는 108과(顆) ·54과 ·27과 ·14과의 4종을 들고 있다.

『금강정유가염송경(金剛頂瑜伽念誦經)』에는 주2은 1,080과, 최승(最勝)은 108과, 주4은 54과, 주5은 27과의 4종을 말하는 등, 그 수에 있어서도 매우 다양하다. 이것은 대개 108과를 절반으로 하였을 때 54과가 되고, 또 54과를 반감하여 27과로 하고 또 108과를 10배하여 1,080과로 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염주의 수는 108과를 기본으로 한다. 즉 108 번뇌를 끊고 108 삼매주6하는 것을 뜻하며, 1,080과는 108삼매에 각기 10삼매를 갖춘 것이라 한다.

54과는 주7 · 주8 · 주9 · 주10 · 주11에 사선근(四善根)을 합쳐 수행의 54위(位)를, 42과는 십주 · 십행 · 십회향 · 십지 · 주12 · 주13의 42위를, 27과는 주14주15을, 21과는 십지 · 주16주17를 합친 21위를, 14과는 관세음보살주18를 표시한다고 되어 있다.

염주의 재질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다라니집경』에 따르면 금 · 은 · 적동(赤銅) · 수정의 네 종류와 목환자 · 주19 · 연화자(蓮華子) 등을 들고 있다.

『수호국계주다라니경(守護國界主陀羅尼經)』에는 보리자 · 주20 · 금 · 진주 · 연화자 등을 들었고, 『제불경계섭진실경(諸佛境界攝眞實經)』 하권 지념품(指念品)에는 주21 · 유석(鍮石) · 구리 · 철 · 수정 · 진주 · 연화자 · 금강자 · 보리자 등을 사용한다고 하였다.

이 밖에도 자거(硨渠) · 목환(木槵) · 제석자(帝釋子) · 노나라차자(嚕梛囉叉子) · 다라수자(多羅樹子) · 토(土) · 나선(螺琁) · 아(牙) · 적주(赤珠) · 마니(摩尼) · 율무 · 유리 · 전단(栴檀) 등이 불경에 나타나고 있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염주로는 108과의 108염주가 가장 많으며, 재료는 보리자 · 목환자 · 율무 · 금강자 · 수정 · 산호 · 향목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대체로 이들은 가장 큰 모주(母珠)를 지니는데, 모주는 내부를 투명하게 하여 그 안에 불상이나 보살상을 배치하여 작은 구멍을 통하여 안이 크게 보이도록 한다.

참고문헌

『목환자경(木槵子經)』
『금강정유가념송경(金剛頂瑜伽念誦經)』
『수호국계주다라니경(守護國界主陀羅尼經)』
『제불경계섭진실경(諸佛境界攝眞實經)』
주석
주1

삼보(三寶)인 부처, 교법, 승려를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2

상등의 품위(品位). 우리말샘

주3

가장 거룩한 사람이라는 뜻으로, 정토종에서 염불하여 극락에 왕생하기를 발원하는 사람을 칭찬하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4

중등(中等)의 품위. 우리말샘

주5

질이 나쁜 물품. 우리말샘

주6

바른 지혜로써 진리를 깨달아 얻음. 우리말샘

주7

보살이 수행하는 오십이위(五十二位)의 단계 가운데 제1위에서 제10위까지의 단계. 신심, 염심, 정진심, 혜심, 정심, 불퇴심, 호법심, 회향심, 계심, 원심이다. 부처의 가르침을 믿어 의심하지 않는 단계이다. 우리말샘

주8

보살이 수행하는 오십이위(五十二位) 단계 가운데 제11위에서 제20위까지의 단계. 우리말샘

주9

보살이 수행하는 오십이위(五十二位) 단계 가운데 제21위에서 제30위까지의 단계. 십주(十住)의 단계에서 진리를 확실하게 이해한 뒤, 더 나아가 이타행(利他行)을 완수하고자 중생 교화의 실천을 위하여 정진하는 단계이다. 우리말샘

주10

보살이 수행하는 오십이위(五十二位) 단계 가운데 제31위에서 제40위까지의 단계. 지금까지 수행하여 오던 것을 방향을 돌려 궁극적으로 지향해 나아가야 할 수행의 방향 열 가지를 제시하고, 이에 따라 집중적으로 노력을 기울이는 단계이다. 우리말샘

주11

보살이 수행하는 오십이위(五十二位) 단계 가운데 제41위에서 제50위까지의 단계. 환희지(歡喜地), 이구지(離垢地), 명지(明地), 염지(焰地), 난승지(難勝地), 현전지(現前地), 원행지(遠行地), 부동지(不動地), 선혜지(善慧地), 법운지(法雲地)이다. 부처의 지혜를 생성하고 온갖 중생을 교화하여 이롭게 하는 단계이다. 우리말샘

주12

‘부처’를 달리 이르는 말. 모든 부처의 깨달음은 한결같이 평등하다는 데서 나온 말이다. 우리말샘

주13

보살이 수행하는 오십이위(五十二位) 단계 가운데 가장 높은 단계. 온갖 번뇌를 끊어 버린 부처의 경지에 해당한다. 우리말샘

주14

배우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학자나 문필가가 별호로 쓰는 말. 우리말샘

주15

배운 것이 없음. 우리말샘

주16

보살이 열반에 이르기 위해 실천해야 할 열 가지 덕목. 보시, 지계, 인욕, 정진, 선정, 지혜, 방편, 원바라밀, 역바라밀, 지바라밀을 이른다. 우리말샘

주17

불도를 닦아 이르는 부처의 지위. 우리말샘

주18

두려움이 없음. 우리말샘

주19

보리자나무의 열매. 우리말샘

주20

모감주나무의 열매. 검고 단단하여 염주를 만드는 데 쓴다. 우리말샘

주21

측백나뭇과의 상록 침엽 교목. 높이는 20미터 정도이며, 잎은 마주나거나 돌려나고 비늘 조각 또는 바늘 모양이다. 4월에 단성화가 가지 끝에 피고 열매는 구과(毬果)로 다음 해 10월에 익는다. 재목은 조각재, 가구재, 향료로 쓰며 약용한다. 산기슭이나 평지에서 자라는데 한국, 일본,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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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필자
장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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