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호서은행 본점 ( )

목차
관련 정보
예산 호서은행 본점
예산 호서은행 본점
건축
유적
문화재
일제강점기에 건립된 조적조 건물로 충청남도 예산구 예산읍에 위치한 은행건물. 근대건물.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에 건립된 조적조 건물로 충청남도 예산구 예산읍에 위치한 은행건물. 근대건물. 시도기념물.
내용

1987년 충청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1913년 호서은행으로 설립인가를 받아 일본인 건축가 나카무라(中村與資平)의 설계로 1922년에 본점으로 신축한 건물이다.

충청남도 서북지역의 교통 및 상업 중심지에 자리한 호서은행은 조선총독부가 들어선 후 더욱 더 심해진 일본의 금융압박 속에서도 민간자본을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던 민족계 지방은행이다.

도심 한복판에 2벌대의 석조기단을 쌓고 붉은 벽돌조 2층건물로 건립하였으나, 일부 외관의 원형이 훼손되었고 지붕도 원래는 동판으로 덮었으나 6·25 때 파손되어 지금은 현관 지붕 부분에만 남아 있다.

적절한 비례구성과 간결한 세부장식, 그리고 아래 위층을 하나로 연결하는 창문 구성에서 근대적인 감각을 살리고 있으며, 현관 부분을 돌출시키고 지붕을 곡선으로 처리하여 정면을 강조하는 등 작은 규모이면서도 당당한 외관을 갖추고 있는 건물이다.

참고문헌

문화재청(www.cha.go.kr)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달훈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