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동헌 ()

목차
관련 정보
괴산동헌 정측면
괴산동헌 정측면
건축
유적
국가유산
충청북도 괴산군 괴산읍에 있는 조선시대 지방 수령의 청사로 사용된 관청.
시도문화유산
지정 명칭
괴산동헌(槐山東軒)
분류
유적건조물/정치국방/궁궐·관아/관아
지정기관
충청북도
종목
충청북도 시도유형문화유산(1988년 09월 30일 지정)
소재지
충북 괴산군 괴산읍 서부리 625번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충청북도 괴산군 괴산읍에 있는 조선시대 지방 수령의 청사로 사용된 관청.
내용

정면 4칸, 측면 2칸의 홑처마 팔작지붕건물. 1988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이 건물은 조선시대 괴산현 관아내에 건립되어 지방 수령의 청사로 사용되었던 동헌건물이다.

이 동헌은 원래 좌측 2칸에는 우물마루를 깔은 대청을 드리고, 우측 2칸에는 온돌방을 드려 사용하였던 것으로 보이나 지금은 정면 4칸을 1칸의 현관과 3칸의 온돌방으로 바꾸어 관리인의 주택으로 사용하고 있다.

구조는 장대석 기단 위에 큰 할석의 덤벙주초석을 놓고 단면이 큰 원형기둥을 세웠다. 건축양식은 무출목 초익공 계통인데 후면과 측면에서는 익공뿌리 대신 장방형의 부재를 끼워 놓았고 창방으로 결구되어 있는 기둥사이에는 소로[小累]를 3개씩 배치하여 주심도리를 받도록 하였다.

지붕틀은 기둥 위에 대들보와 종보[宗梁]를 걸고 대공을 세워 종도리를 받도록 한 5량 가구이다. 비교적 규모가 작은 동헌건물이지만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공공건축물중의 하나였던 관아건물 중 가장 중요하고 또 많이 남아 있지 않은 동헌의 건축양식을 잘 보여 주고 있는 건물로 그 의의가 크다.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