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록서당 ()

목차
관련 정보
영양 월록서당 전경
영양 월록서당 전경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영양군 일월면에 있는 조선후기 월하 조운도 관련 서당.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경상북도 영양군 일월면에 있는 조선후기 월하 조운도 관련 서당.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1983년 경상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월하 조운도(趙運道)가 만곡 조술도(趙述道)와 함께 1764년에 공역을 시작하여 1773년에 완성하였다. 한양조씨(漢陽趙氏), 함양오씨(咸陽吳氏), 야성정씨(野性鄭氏)가 함께 건축하였으며, 영산서당이 서원으로 승격된 후 영양군에서 처음 지어진 서당이다. 강당과 동·서재로 구성되었고, 동·서재는 동리강학소(洞里講學所)로서의 기능과 함께 동리회관(洞里會館)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였다.

당시 서당은 설립은 관변측(官邊側)의 지원없이 순수 민자에 의해 이루어졌고, 그 운영 또한 조씨일문(趙氏一門)의 자치권 하에서 이루어졌다. 서당은 설립 당시 모두 8칸으로 구성되었다. 가운데에 강당 4칸이 있고 좌우에 각각 2칸의 동재(東齋)와 서재(西齋)가 있다.

참고문헌

『마암문집(磨巖文集)』
『18세기 서당연구』(정순우,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5)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정순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