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봉휘 ()

유봉휘 글씨
유봉휘 글씨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우부빈객, 이조판서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계창(季昌)
만암(晩菴)
시호
충정(忠靖)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659년(효종 10)
사망 연도
1727년(영조 3)
본관
문화(文化, 지금의 황해도 신천)
주요 관직
우부빈객(右副賓客)|이조판서
정의
조선 후기에, 우부빈객, 이조판서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문화(文化). 자는 계창(季昌), 호는 만암(晩菴). 유속(柳洬)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형조정랑 유성오(柳誠吾)이다. 아버지는 영의정 유상운(柳尙運)이며, 어머니는 이행원(李行遠)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684년(숙종 10) 진사가 되고, 1697년(숙종 23) 정시 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였으나, 글이 격식에 맞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유상운의 아들이어서 급제했다며 급제가 취소되었다. 1699년(숙종 25) 식년시에 을과로 급제, 수찬·부제학·동지의금부사를 거쳤다. 1721년(경종 1) 사직으로 있을 때 노론 4대신(김창집·이이명·이건명·조태채)이 중심이 되어, 왕의 아우인 연잉군 이금(延仍君 李昑: 뒤의 영조)을 왕세제로 책봉하고자 할 때 강력히 반대하다가 실패하였다. 이어 삼사와 노론이 유봉휘를 문초하자고 주장했으나 영의정 조태구(趙泰耉)가 왕에게 진언해 무마되었다.

그 뒤 왕세제의 대리청정이 실현되자, 소론의 영수로서 왕이 병을 앓지 않은데도 대리청정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극간해 철회시키고 노론을 실각시켰다. 1722년 우부빈객(右副賓客)이 되고, 다음 해 이조판서로 승진하였다.

1725년 영조가 즉위한 뒤 탕평책으로 노론·소론의 연립 정권이 수립될 때 우의정이 되고, 이어 소론 4대신의 한 사람으로 좌의정에 올랐다. 그러나 신임옥사를 일으킨 주동자라는 노론의 집요한 공격을 받고 이듬해 면직되었다. 이 해 다시 이봉익(李鳳翼)·민진원(閔鎭遠) 등의 논척으로 경흥에 안치되어 유배지에서 죽었다.

죽은 뒤 관작이 복구되었다가 1755년(영조 31) 다시 반역죄로 몰려 추시(追施: 과거의 일을 다시 거론해 시행함)되었다. 일찍이 1710년(숙종 36) 당시 양민에게 큰 부담이던 군포(軍布)의 폐단의 시정을 건의한 바 있다.

한편 같은 소론인 이광좌(李光佐)와는 달리 과격파에 속해 노론의 탄압에 적극적이었으므로, 노론 집권 후 신원되지 못하였다.

참고문헌

『숙종실록(肅宗實錄)』
『경종실록(景宗實錄)』
『영조실록(英祖實錄)』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국조방목(國朝榜目)』
『약파만록(藥坡漫錄)』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손승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