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재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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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
문헌
조선 후기부터 대한제국기까지 생존한 학자, 박종필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28년에 간행한 시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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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 후기부터 대한제국기까지 생존한 학자, 박종필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28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5권 2책. 목활자본. 1928년 아들 용제(龍濟)가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이준섭(李埈燮)의 서문이 있고, 권말에 종제 종후(鍾厚)와 용제의 발문이 있다. 연세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1·2에 시 178수, 서(書) 19편, 권3·4에 기(記) 1편, 서(序) 6편, 발(跋) 5편, 변(辨) 1편, 설(說) 1편, 명(銘) 2편, 잠(箴) 1편, 제문 3편, 묘지명 2편, 행장 6편, 만록 1편, 권5에 부록으로 증시 8수, 만사 13수, 제문 2편, 행장·묘갈명·유사 각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서(書)의 「상연재선생(上淵齋先生)」은 스승인 송병선(宋秉璿)에게 보낸 것으로 상례에 관한 문목(問目)이 있으며, 「상심석재선생(上心石齋先生)」은 송병순(宋秉珣)에게 보낸 것으로 『대학』의 경의(經義)와 성리학에 관한 문제를 질문하였다.

「공이단변(攻異端辨)」은 예수교의 성행을 우려하면서 이것은 양주(楊朱)·묵적(墨翟)이나 도교·불교보다도 몇 배나 더 심한 해독이 있으므로 단호히 배격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독서설(讀書說)」은 독서하는 순서와 방법을 말한 것으로, 『중용』과 『대학』이 학문의 기본이 됨을 강조하고 학문의 목적이 도를 밝히는 데 있다고 하였다. 「만록」은 수신(修身)·함양(涵養)과 이기(理氣), 성명(性命) 등 자신의 학문과 사상에 관하여 수록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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