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 제오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 발자국 )

목차
관련 정보
의성 제오리 공룡발자국화석 산지 세부
의성 제오리 공룡발자국화석 산지 세부
과학기술
유적
국가유산
경상북도 의성군 금성면에 있는 공룡발자국 관련 화석산포지. 동물화석.
국가자연유산
지정 명칭
의성 제오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義城 提梧里 恐龍발자국 化石産地)
분류
자연유산/천연기념물/지구과학기념물/고생물
지정기관
국가유산청
종목
천연기념물(1993년 06월 01일 지정)
소재지
경상북도 의성군 금성면 제오리 산 111-3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경상북도 의성군 금성면에 있는 공룡발자국 관련 화석산포지. 동물화석.
내용

1993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1987년 관내 지방도로 확장공사 때 발견되었다. 이 공룡발자국은 중생대 백악기(白堊紀) 애프트절(Aptian Age)∼앨브절(Albian Age) 사이의 약 1억1500만 년 전의 것으로 추정되며 경상계(慶尙系) 하양층군(河陽層群) 사곡층(舍谷層)의 암회색과 암회색셰일 경사면에 형성되어 있다.

약 255평의 면적 단일층리면에 나타난 발자국은 대·중·소형의 초식공룡과 육식공룡 등 4종류의 공룡 25필 분량인 316개가 확인되었고, 초식공룡으로는 발굽울트라룡(Ultrasauripus ungulatus)·발톱고성룡(Koseonggosauripus onychion)·발목코끼리룡(Elephantosauripus metacarpus) 등이며 한국큼룡(Megalosauripus koreaensis)으로 불리는 육식공룡발자국이 있다.

의의와 평가

현재 보존상태도 양호하고 발자국을 통하여 공룡의 크기나 보폭, 보행방향 등을 알 수 있어 당시 공룡의 서식, 생태를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가 된다.

참고문헌

『천연기념물백서』(문화재관리국, 1998)
「경북의성 및 경남고성·함안 등지의 공룡발자국화석에 관한 연구」(김항묵·서영조, 『천연기념물-화석·암석류 및 공룡발자국화석류 조사보고서』, 대한지질학회, 199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