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철 ()

의약학
인물
일제강점기 세브란스의학전문학교 교수를 역임한 학자. 의학자.
이칭
제은(濟隱)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4년(고종 41)
사망 연도
1945년
본관
전주(全州)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세브란스의학전문학교 교수를 역임한 학자. 의학자.
생애 및 활동사항

본관은 전주(全州). 호는 제은(濟隱). 아버지는 이진형(李鎭亨)이며, 어머니는 정거광(鄭擧光)이다. 1927년 세브란스의학전문학교를 졸업하고 잠시 산부인과 인턴으로 근무하다 전라남도 영광읍, 경기도 강화군 길상면 등지에서 개업하였다.

한편, 경성제국대학 의학부 신경과학교실 연구실에 적을 두면서 학구의 길을 떠나지 않았다. 1929년 11월 모교로 돌아와 오스트레일리아출신 의료선교사이며 신경정신과 교수인 마클라렌 밑에서 조교생활을 하였다.

1930년 중국 베이징 협화의과대학(協和醫科大學) 뇌계과교실(腦系科敎室) 연구생으로, 1933년에는 일본 규슈[九州]대학에서 연구를 계속하면서 이룩된 논문 「마비성치매(痲痺性痴呆) 소뇌의 조직화학적 연구」로 1935년 규슈대학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어 오스트레일리아 멜버른대학에서 6개월간 연구생활을 하는 동안 올리고덴드로글리알세포의 염색법을 개발하였는데, 획기적인 방법이었으므로 1936년 『국제신경정신과아카이브』에 게재되어 세계적인 명성을 얻기도 하였다.

그 뒤 모교로 돌아와 정신과학교실 조교수에 임명되었다. 1937년 주임교수의 책임을 맡아 교실발전에 심혈을 기울였다. 그러나 1940년 학교 형편으로 교직을 떠나 당주동에서 개업하다가 사망하였다.

참고문헌

『조선의보』6(조선의사협회, 1947)
집필자
소진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