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두나무

목차
관련 정보
자두나무
자두나무
식물
생물
장미과에 속하는 교목성의 낙엽과수.
목차
정의
장미과에 속하는 교목성의 낙엽과수.
개설

자도(紫桃)나무 · 오얏[李]나무라고도 한다. 학명은 *Prunus salicina LINDL.*이다. 높이는 10m에 달하고 작은 가지는 적갈색이며 털이 없고 윤채가 있다. 잎은 어긋나며 긴 거꿀 달걀꼴 또는 타원상 긴 달걀모양이고 급한 점첨두(漸尖頭)이며 주1이고 길이 5∼10㎝, 너비 2∼4㎝로서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거나 복거치가 있다.

꽃은 4월에 잎보다 먼저 피고 지름 2∼2.2㎝로서 백색이며, 열매는 달걀모양을 한 원형 또는 구형으로서 밑부분이 들어가며 자연생은 지름이 2.2㎝이지만 재배종은 길이가 7㎝에 달하고 한쪽에 홈이 있으며 7월에 황색 또는 자적색으로 익는다. 전 세계에 약 30종이 있는데, 그 중 유용하게 쓰이고 있는 것은 18종으로 유럽 · 아시아 · 북아메리카의 3대륙에 분포되어 있다. 자두나무는 병충해에 강하고 토양적응성이 좋아서 우리나라 전역에서 재배가 가능하다.

내용

용도는 우리나라의 경우 거의 생과용으로 쓰지만, 미국은 15% 정도가 생과용이고 나머지는 건과나 주스 · 잼 등의 통조림용으로 쓴다. 품종으로는 유럽계 · 일본계 · 미국계가 있다. 유럽계 자두는 생식용보다 건과용으로 많이 이용하여 서부아시아에서는 유사 이전부터 보급되었다. 이 품종은 유럽의 건조기후에 적응한 품종군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다우(多雨)한 기후로 인해 널리 보급되지 못하였으며 대표적인 품종은 슈거(suggar) · 레인클라우드(reineclaude)가 있다.

일본계 자두는 생식용의 주종을 이루며 품종으로는 솔담(soldam) · 산타로사(santarosa) 등이 있다. 미국계 자두는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것은 없고 육종자료나 대목용으로 많이 이용한다. 우리나라는 한말 이후부터 개량품종을 도입하여 재배하기 시작하였고, 1950년대에 미국에서 일본계 자두인 산타로사 · 윅슨(wickson) · 포모사(formosa) · 뷰티(beauty) 등을 도입하여 현재까지 재배하고 있다.

재배현황을 보면 1970년 경우 총면적 291㏊, 총생산량 1,328t이던 것이 1982년 각각 3,460㏊, 2만3658t으로 많이 증가하였으나 최근에는 약간 줄어드는 추세에 있다. 1988년에는 3,294㏊에 3만1990t이 생산되었다. 지방별로 비교해 보면 경상북도가 가장 많아 1988년 2,419㏊에 2만5400t이었고, 다음이 충청북도 · 충청남도 순이며 제주도에서는 거의 생산되지 않고 있다.

자두는 내건성 · 내한성이 강하여 연강수량 500㎜인 건조지대나 2,000㎜인 다습지방에서도 재배가 가능하며, 다른 핵과류와 같이 토양이 습한 것은 피하고 통기에 주의하여야 한다.

번식은 접목을 이용하며 대목으로는 실생대목이나 미로발란(Myrobalan) · 복숭아나무 · 살구나무 등을 이용하며 접목방법은 주2이나 주3을 한다. 재식거리는 6.3×6.3m로 하며 재식시 20% 정도의 수분수를 혼식하는 것이 유리하다.

참고문헌

『과수재배대전』(이광연 외, 홍농종묘 출판부, 1974)
『낙엽과수재배각론』(김성복 외, 선진문화사, 1982)
『대한식물도감』(이창복, 향문사, 1982)
주석
주1

밑의 모양이 점점 좁아지면서 뾰족한 형태. 우리말샘

주2

잘라서 물건과 물건을 서로 이어 붙임. 우리말샘

주3

나뭇가지의 중간 부위에 있는 눈을 떼어 접본이 될 가지에 접을 붙임. 또는 그런 방법.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