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동 ()

하원시초
하원시초
한문학
인물
조선후기 『하원시초』를 저술한 시인.
이칭
경안(景顔)
하원(夏園)
이칭
정지윤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08년(순조 8)
사망 연도
1858년(철종 9)
본관
동래
정의
조선후기 『하원시초』를 저술한 시인.
개설

본관은 동래(東萊). 본명은 지윤(芝潤). 자는 경안(景顔), 호는 하원(夏園). 정수동은 왜어역관(倭語譯官)의 가계에서 출생했다. 아들 정낙술(鄭樂述)은 『역과방목(譯科榜目)』에 이름이 올라 있다.

생애 및 활동사항

수동이란 호는 태어날 때 손바닥에 수(壽)자의 문신이 있었고 이름 지윤의 ‘지(芝)’와 관련해 『한서(漢書)』에 ‘지생동지[芝生銅池 : 지초(芝草)는 구리 연못에서 난다]’라는 구절이 있어 동(銅)자를 따서 만들었다.

정지윤은 생업을 돌보지 않고 세상을 떠돌아다니기 좋아했다. 그렇기 때문에 가난을 면할 수 없었다. 그리고 사회의 여러 모순에 불만을 느껴서 평생을 미친 사람처럼 행세했다. 그러나 그의 행동과 말에는 언제나 날카로운 풍자가 깃들었다.

규율적인 생활을 싫어하는 자유분방한 성격 때문에 관직에 나가지 않고 평생을 포의시객(布衣詩客 : 벼슬이 없는 시인)으로 살았다. 김흥근(金興根)·김정희(金正喜)·조두순(趙斗淳) 등 명사들과 교분이 두터웠으나 그들의 도움을 거절하고 자유롭게 살았다.

두뇌가 명석해 아무리 뜻이 깊고 어려운 문장도 한 번 훑어보고는 그 요지를 깨달았다고 전한다. 그러나 겸손하여 모르는 것처럼 했다고 한다.

한편 정수동은 위항시인(委巷詩人)으로서 대표적인 인물이면서 재밌는 일화들을 남겼다. 이러한 일화가 널리 유포되어 ‘기발한 익살꾼 정수동’으로 유명하다. 50세에 과음으로 인하여 죽었다.

시의 내용은 권력에 대한 저항 정신이 표출되고 있다. 또 시어에는 날카로운 풍자와 야유가 나타난다. 그는 시를 짓는 것은 구속에서 벗어나는 길이라 생각했다. 번거로운 문장이나 허황한 형식을 배격하고, 간결한 가운데에 높은 격조를 담은 시를 썼다.

“성령이 한번 붙으면 붓끝을 다할 따름이지, 시체나 신풍을 좇거나 교묘하고 섬세한 것을 다투지 않는다.”는 성령론(性靈論)을 구현한 시인이다.

최성환(崔瑆煥)은 정수동의 시를 일컬어 고법(古法)에 얽매이지 않으면서도 고법을 저버리지 않았다고 평하였다. 그의 시는 기발하면서도 품격을 잃지 않아 한시에 있어서 일가를 이루었다. 저서로는 『하원시초(夏園詩鈔)』가 있다.

참고문헌

『침우당집(枕雨堂集)』
『일사유사(逸士遺事)』
『소호당집(韶濩堂集)』
「김추사 및 중인층의 성령론」(이우성, 『한국한문학연구』5, 1981)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고경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