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국의 속담 ()

목차
관련 정보
남국의 속담
남국의 속담
구비문학
문헌
진성기가 400여 개의 제주 속담을 수록하여 1958년에 편찬한 속담집.
목차
정의
진성기가 400여 개의 제주 속담을 수록하여 1958년에 편찬한 속담집.
내용

총 120면. 1958년 제주시 제일프린트사에서 간행하였다. 최현배(崔鉉培)의 머리말과 이기형의 서에 이어 400여개의 속담이 가나다 순으로 실려 있다.

풀이는 대부분 화자(話者)의 설명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표준어로 옮겨서 가급적 독단을 피하였고 다른 속담집도 참고로 하고 있다.

표기면에서 제주 고유의 발음으로 ㅣ와 ·의 합음은 ‘‥’로 표기하고 있으며, 그 고장인의 개인차 있는 발음은 발음 그대로 표기하여서 표준어와 맞춤법에 일관된 통일을 지키지 않고 있다.

속담을 지역적 발음대로 표기해놓은 속담집은 이것이 처음이다. 예를 들면, “{{%031}}드레 팔십리(팔일간에 팔십리를 걸어간다는 뜻이니, 즉 교통이 불편함을 두고 이르는 말임), 너미 {{%030}}은 고냉이 밤눈 어둔다(너무 지나치게 약으면 도리어 기회를 놓치기 쉽다는 뜻이니, 몹시 꾀 많은 사람을 두고 이르는 말).” 등을 볼 수 있다.

의의와 평가

많은 양의 속담을 수록하지는 않았지만, 머리말과 서에 언급되었듯이 시골 말씨의 캐어모으기 성과라는 어학적인 면과 최초의 지방속담집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그 가치성을 인정할 수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선풍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