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문학 ()

목차
관련 정보
조선문학
조선문학
현대문학
문헌
1946년에, 북한의 문학예술출판사에서 문학계의 소식과 시 · 소설 · 수필 · 평론 등 문학 작품을 수록한 문예 잡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1946년에, 북한의 문학예술출판사에서 문학계의 소식과 시 · 소설 · 수필 · 평론 등 문학 작품을 수록한 문예 잡지.
내용

『조선문학』은 조선작가동맹중앙위원회의 기관지로서 문학예술출판사에서 매월 발행하는 문학 전문잡지이다. 북조선예술총동맹은 1946년 7월 기관지로서 『문화전선(文化戰線)』을 창간하였다. 북조선예술총동맹의 산하 단체인 북조선문학동맹에서 1947년 9월 15일부터 같은 해 12월 25일까지『조선문학』을 발간하였다. 이후 북조선문학동맹이 조선작가동맹으로 변경되었으며, 1953년 10월부터 ‘조선작가동맹중앙위원회’ 기관지로서『조선문학』이 재간되어 계속 발행되고 있다.

문학분야의 종합잡지로 크기는 B5판이며, 지면은 통상 80면이나 특별한 일이 있는 경우에는 특집호로 지면이 확대되기도 한다. 잡지의 주요 내용은 문학계의 소식, 단편소설, 수필, 시초, 여러 형태의 시(연시, 풍자시), 평론, 상식, 가사, 단평 등 각종 문학작품이 실린다.

『조선문학』은 작가들에게 부여된 당의 정책을 문학으로 반영하여 북한 주민들에게 알리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매호 별로 해당 발간 월의 특집 주제가 있어서 그 주제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문학예술작품이 집중적으로 실린다. 통상적으로 1호에는 새해를 맞이한 결의와 각오, 김정일의 생일이 있는 2호에는 김정일 관련 주제의 문학작품, 김일성의 생일이 있는 4월에는 김일성 관련 작품이 실린다. 2012년 12호에는 김정일의 사망을 맞이하여 김정일 추모작품이, 2013년 1호에서는 새해를 맞이한 김정은 관련 작품이 집중적으로 실렸다. 2013년 7월로 누계는 787호이다.

참고문헌

『문학예술사전(중)』(사회과학원 주체문학연구소,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1991)
「해방기(1945∼1950) 북한 문학의 “고상한 리얼리즘” 논의의 전개 과정 고찰-문화전선』, 『조선문학』, 『문학예술』 등을 중심으로」(오태호,『우리어문연구』46권, 2013)
「북한의 출판보도체제와 내용 연구」(전영선,『출판잡지연구』8호, 2000)
「1990년대 북한의 ‘사회주의 현실주제’ 단편소설 연구: 『조선문학』을 중심으로」(김은종,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