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호유집 ()

유교
문헌
조선 후기부터 일제강점기까지 생존한 학자, 양덕호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44년에 간행한 시문집.
정의
조선 후기부터 일제강점기까지 생존한 학자, 양덕호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44년에 간행한 시문집.
편찬/발간 경위

1944년 양덕호의 아들 양석봉(楊錫鳳)이 편집·간행하였다. 권두에 권영국(權寧國)의 서문과 권말에 이태일(李泰一)의 발문이 있다.

서지적 사항

8권 2책. 목활자본. 계명대학교 도서관과 원광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내용

권1에 시 115수, 권2에 서(書) 15편, 권3에 서(序) 2편, 기(記) 3편, 권4에 제문 8편, 고유문 2편, 좌명(座銘) 1편, 권5에 잡저 2편, 권6∼8은 부록으로, 권6에 죽호창화시(竹湖唱和詩) 28수, 죽호계서(竹湖契序) 1편, 권7에 만사 24수, 제문 9편, 권8에 묘갈명·묘지명·행장·유사, 고유문 2편, 소지(小識) 등이 수록되어 있다.

서(書)는 장석영(張錫英)·김헌주(金獻周)·조옥승(曺沃承)·이윤곤(李潤坤)·양종해(楊宗海)·장윤구(張潤久)·양치호(楊致灝)·유도집(柳道集) 등과 주고받은 편지들이다. 대부분 시사(時事)·안부·상례(喪禮) 등에 대한 내용이다.

서(序)에는 「우문계서(右文契序)」·「송신한필서(送申漢泌序)」, 기에는 「첨모재증축기(瞻慕齋增築記)」·「죽호자기(竹湖自記)」·「다락재기(多樂齋記)」 등이 있다. 잡저에는 부자유친(父子有親)·사군유의(事君有義)·부부유별(夫婦有別)·장유유서(長幼有序)·붕우유신(朋友有信) 등 인륜의 도리를 각 경전에서 발췌하여 그 출처를 주기(註記)한 것이 있다.

「성현심법제설(聖賢心法諸說)」은 요·순(堯舜)으로부터 주희(朱熹)에 이르기까지 16성현의 덕과 인품을 평한 제현(諸賢)들의 글을 모은 것이다. 끝에는 「퇴계선생병명(退溪先生屛銘)」이 실려 있다. 「성현심법제설」은 저자가 평생 동안 자신을 경계하기 위한 자료로 삼고, 또 자손들이 본받도록 하기 위해 편집한 것이다. 유교를 숭상했던 조선조 사회상의 한 단면을 엿볼 수 있는 자료이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