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은 삭대엽 일반 형식에 비하여 제3구가 2배로 늘어난 편삭대엽(編數大葉)에 속한다.
김려는 지금의 전라남도 나주군 노안면 금안리 부근의 용산(龍山)에 용암(龍庵)이라는 누정을 짓고 은거하였다. 이 작품은 「용산가(龍山歌)」·「귀거래사(歸去來辭)」 등의 단가 작품과 함께 그 곳에서 지은 것이다.
1914년에 그의 후손 기우(基禹)가 간행한 『서원연고(瑞原聯稿)』 권2 부록 말미에 ‘번곡(翻曲)’이라 분류된 작품 유형의 하나로 실려 있다.
작품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면만황조(綿蠻黃鳥)여 // 지우구우(止于丘隅)로다 // 어지(於止)에 지기소지(知其所止)ᄒᆞ니 / 가이인(可以人)이 불여조호(不如鳥乎)아 / 택불처인언득지(擇不處仁焉得智)ᄂᆞᆫ / 공자(孔子) 이라신 말삼 안니가 // 두어라 // 색사거의(色斯擧矣)ᄒᆞ니 원득기소(爰得其所)ᄒᆞᆯ가 ᄒᆞ노라”
『시경』 소아(小雅)의 면만시(綿蠻詩)와 『논어』「이인편(里仁篇)」·「향당편(鄕黨篇)」에 나오는 말을 인용하는 가운데 ‘사람의 나아가고 물러감이 새만 같지 못해서야 되겠느냐’고 깨우쳐 이르는 내용을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