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식나무

목차
관련 정보
영광 불갑사 참식나무 자생북한지
영광 불갑사 참식나무 자생북한지
식물
생물
녹나무과에 속하는 상록활엽교목.
목차
정의
녹나무과에 속하는 상록활엽교목.
내용

학명은 Neolitsea sericea(BL). KOIDZ.이다. 높이는 10m에 달하고, 울릉도와 남쪽의 따뜻한 지역에서 자란다. 수직적으로는 높이 100∼400m 사이에서 많이 자라고 있는데, 제주도에서는 1,100m의 숲속에서도 자란다.

잎은 어긋나고 딱딱하며, 타원형에서 피침형이다. 어릴 때는 털이 밀생하고 밑으로 처지지만, 자라면서 털이 없어지고 3개의 큰 맥이 생기며, 가장자리가 밋밋해지고 뒷면이 희어진다. 꽃은 10∼11월에 피고, 암·수꽃이 딴그루에 달리며 황백색을 띤다. 열매는 둥글며 다음해 10월에 붉게 익는다.

열매는 향기가 좋아서 향수의 재료로 이용되고, 목재는 질이 좋아서 가구재·완구재 등으로 쓰인다. 토양이 비옥하면서 건조한 곳에서 잘 자라는데, 내한성이 없어서 중부내륙지역에서는 월동이 불가능하다.

전라남도 영광군 불갑면의 불갑사 뒷산이 자생 북한지인데 이곳은 1962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가을에 익은 열매를 채종하여 말리지 않고 즉시 파종해야 발아가 된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대만·중국에 분포한다.

참고문헌

『대한식물도감』(이창복, 향문사, 1982)
집필자
조무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