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마군은 평안북도 중서부에 위치한 군이다. 면적은 763.3㎢이며, 1읍 20리로 구성되어 있다. 1952년 군면리 통폐합에 따라 신설되었다. 천마산(天摩山)이라는 자연지명에서 유래하였는데, 천마는 산이 높으므로 구름이 산을 휘감는 자연의 모습을 묘사하는 말이다. 산세가 발달한 지역으로 산림자원이 풍부하고 소나무와 참나무가 기본 수종을 이룬다. 광공업과 농림업이 중심을 이루는데, 유색금속광물을 생산하기 위한 채굴업(광업)과 임산물 생산(농림업)이 활발하다. 압록강 관개체계로 이용 중인 만풍호는 주변경관이 아름답고 휴양소가 갖추어져 있어 관광지로도 활용되고 있다.
천마군은 동쪽으로 구성시 · 대관군, 서쪽으로 의주군 · 피현군, 남쪽으로 선천군 · 동림군, 북쪽으로 삭주군과 접해 있다. 동경 124°44′∼125°09′, 북위 39°54′∼40°14′에 위치한다. 면적은 763.3㎢로서 도 면적의 6.0%를 차지한다. 군소재지는 천마읍이며, 만풍호 동쪽의 삼교천을 끼고 자리하여 있다.
지명은 중심지에 위치한 천마면에서 유래하였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천마산(天摩山)이라는 자연지명이, 『호구총수』에는 천마방(天摩坊)이라는 행정명칭이 기록되어 있다. 산 이름에서 지명이 유래했음을 알 수 있다. 천마산과 관련해서는 ‘이 봉우리에 오르면 하늘도 만져볼 수 있다’는 말이 전해진다. 이는 산이 높으므로 구름이 산을 휘감는 자연의 모습을 묘사하는 말이다.
남동지역이 높고 북서지역이 낮은 지세이다. 북서∼남동 방향을 기준으로 그 이동지역은 천마산줄기가 경계를 이루고 있고, 여기에 천마산(1,169m) · 탁골산(665) · 은창산(932m) · 덕덕봉(800m) · 퇴남산(590m)이 솟아 있다. 그 이서지역은 문수산줄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여기에는 가인봉(535m) · 향산(405m) · 종암산(593m) · 동암산(569m)이 솟아 있다.
산지가 북서쪽을 제외한 삼면을 에워싸고 있는데, 골짜기가 북서쪽을 향해 열려 있다. 이 골짜기를 따라 삼교천(三橋川)이 북서지역으로 흐른다. 삼교천으로 흘러드는 지류하천으로 북부에는 천마강이 있고, 남부에는 안창강 · 경지천 등이 있다. 삼교천에는 평안북도 서해안 일대의 농업용수로 이용되는 대하저수지와 만풍호가, 경자천에는 신시저수지가 건설되어 있다. 충적평탄지는 하천변을 따라 소규모로 분포한다.
산세가 발달한 지역으로 산림자원이 풍부하고 소나무와 참나무가 기본 수종을 이룬다. 특히 천마산 일대는 곰 · 노루 · 오소리 등 야생동물이 서식하고 있어 동물보호구로 지정되어 있다.
이 지역은 내륙에 위치하고 있어 대륙성기후의 영향이 나타난다. 연평균기온은 7.8℃, 1월 평균기온은 –9.1℃, 8월 평균기온은 22.5℃이다. 연평균강수량은 1,142㎜이다. 서리는 9월 30일경에 내리기 시작하여 이듬해 5월 3일경까지 내린다.
본래 평안북도 구성군과 의주군에 속하는 지역이었다. 1952년 군면리 폐합에 따라 구성군의 관서면 · 사기면 · 천마면과 의주군의 고령삭면을 합쳐 신설하였다. 1953년 천마읍이 조악리로 강등되었고, 대성리가 천마읍으로 승격되었다.
행정구역은 1읍(천마읍), 20리(관동리, 구암리, 금골리, 대우리, 대하리, 동고리, 백자리, 비화리, 삼봉리, 삼송리, 서고리, 소관리, 송림리, 송현리, 신시리, 신창리, 어궁리, 영산리, 일녕리, 조악리, 지경리, 천산리)로 이루어져 있다.
경제는 광공업과 농림업이 중심을 이룬다. 광업에서는 유색금속광물을 생산하기 위한 채굴업이 이루어진다. 이를 위해 기존의 광산을 현대적으로 확장하거나 새로운 광산을 개발하고 있다. 공업은 지방 규모에서 식료품과 가구, 털가죽제품, 의류, 의약품 등이 생산된다.
이 지역은 군 면적의 75% 이상이 산지로 이루어져 있어 임산물 생산이 활발하다. 영산리의 임산사업소, 신시리의 갱목사업소에서는 각각 통나무와 갱목을 생산하여 건설 현장이나 광산으로 보낸다. 농경지는 군 면적의 7%에 지나지 않으며, 그중 밭이 70% 이상을 차지한다. 밭에서는 옥수수가 많이 생산되고, 벼는 삼교천 · 천마강 · 삼교천 연안의 충적평탄지에 국한되어 재배된다. 이 지역은 일조률이 56%에 달하여 참외와 수박의 재배가 이루어지고, 담배 등의 공예작물도 재배된다. 산지의 목장에서는 소 · 양 · 염소가 사육된다.
교통은 의주∼구성을 잇는 도로가 중심을 이룬다. 이 도로는 금골의 대차유령(379m)과 구성시와의 경계에 있는 대청령(462m)을 넘는다. 이밖에도 천마∼신천, 청성∼천마, 용암포∼영산을 잇는 도로가 있다. 구성까지는 30㎞, 선천까지는 32㎞, 도소재지인 신의주까지는 88㎞이다.
고등교육기관으로는 천마전문농업학교가 있다. 압록강 관개체계로 이용되고 있는 만풍호는 주변경관이 아름답고 휴양소가 갖추어져 있어 관광지로도 활용되고 있다. 유적으로는 극성령성(棘城嶺城), 서고리성(西古里城), 신시리성(新市里城), 남서리성(南西里城), 식송진성(植松鎭城), 돌의성, 구진성, 일녕리봉수, 니승산봉수가 북한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되어 보존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