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 지석묘군 ( )

목차
관련 정보
철원 지석묘군
철원 지석묘군
선사문화
유적
국가유산
강원특별자치도 철원군 갈말읍에 있는 청동기시대 탁자식 고인돌군. 지석묘군.
시도자연유산
지정 명칭
철원지석묘군(鐵原支石墓群)
분류
유적건조물/무덤/무덤/지석묘
지정기관
강원특별자치도
종목
강원특별자치도 시도기념물(1976년 06월 17일 지정)
소재지
강원 철원군 갈말읍 토성길 87 (토성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강원특별자치도 철원군 갈말읍에 있는 청동기시대 탁자식 고인돌군. 지석묘군.
내용

1976년 강원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청동기시대에 축조된 거대한 탁자식 고인돌로서 남대천 강변을 따라 남북 방향으로 원래 7기의 고인돌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나, 현재는 2기가 남아 있다.

토성리 제1호 고인돌은 마을 한가운데에 있고, 토성리 제2호 고인돌은 북쪽으로 약 1㎞ 떨어진 밭가에 있다. 제1호 고인돌은 탁자식으로 덮개돌 아래에 원래 4개의 받침돌로 돌방을 만들어 매장시설을 준비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재 마구리돌 1매는 없어졌다.

덮개돌의 크기는 410×308×26㎝이며, 돌방의 크기는 150×58×55㎝로 전체적으로 규모가 큰 편이다. 덮개돌에는 2개의 성혈(性穴)이 있다. 2호 고인돌은 탁자식으로 덮개돌 아래에 마구리돌 1개가 없어지고 현재 받침돌 3개만이 있다.

덮개돌의 크기는 238×227×46㎝이고, 돌방의 크기는 120×53×85㎝이다. 돌방 바닥에는 작은 갈돌들이 깔려 있다. 이들 고인돌 주변에서 돌도끼, 간돌화살촉을 비롯한 간석기가 20여 점이 채집되었다는 보고가 있다.

또 주변의 농경지 등에서 무문토기편이 채집된 것이 있다. 이러한 고인돌군의 존재와 무문토기, 간석기 등이 출토되는 것으로 보아 이 일대에 당시 사람들의 주거지가 있었을 가능성을 말해준다.

참고문헌

『철원군의 역사와 문화유적』(강원대학교박물관, 1995)
『강원도의 선사문화』(한림대학아시아문화연구소, 1986)
관련 미디어 (3)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