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련재유집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부터 대한제국기까지 생존한 학자이자 독립유공자 권중원(權重遠, 1860~1910)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66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부터 대한제국기까지 생존한 학자이자 독립유공자 권중원(權重遠, 1860~1910)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66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4권 2책. 연활자본. 저자 권중원(權重遠)은 권진규(權晉奎)라는 이명으로도 알려져 있다. 1966년 아들 창옥(昌玉)과 조카 순옥(舜玉) 등이 유문(遺文)을 모아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종인(宗人) 도용(道溶)과 이헌주(李憲柱) 등의 서문이, 권말에 손자 희철(熙哲)과 다수의 문인들이 쓴 발문이 있다. 전라남도 장성군 변시연가(邊時淵家)의 산암문고(汕巖文庫)에 있다.

권1에 시 110수, 권2에 서(書) 7편, 잡저 2편, 논(論) 16편, 설(說) 4편, 기(記) 5편, 서(序) 6편, 발(跋) · 상량문 · 축문 각 1편, 제문 4편, 권3에 표(表) 2편, 책(策) 12편, 권4에 부록이 수록되어 있다.

서(書)에는 권봉진(權鳳鎭) · 채동섭(蔡東燮) 등 주변 인물들에게 전통적 가치질서가 무너져감을 우려하거나 인격함양을 위하여 조언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잡저에는 『대학』 · 『중용』에 관한 선현들의 학설을 분석, 검토하는 한편, 자신의 연구결과를 도식을 첨부하여 설명한 「대학문답(大學問答)」 · 「중용문답(中庸問答)」 등이 실려 있다.

논에는 중국의 역사적 사건 및 인물을 품평한 「왕후장상영유종(王侯將相寧有種)」 · 「위의제호소(爲義帝縞素)」 · 「소시서(燒詩書)」 등이 있으며, 표에는 중국의 역사적 사건을 소재로 한 「의한군신표하항우부도관중이도팽성(擬漢群臣表賀項羽不都關中而都彭城)」 · 「의촉한군신표하즉위이제갈량위승상(擬蜀漢群臣表賀卽位以諸葛亮爲丞相)」이 실려 있다.

책에는 「경권(經權)」 · 「의신(疑信)」 · 「봉록(俸錄)」 · 「병법허실(兵法虛實)」 · 「전화(錢貨)」 · 「삼불후(三不朽)」 등 폭넓은 제재로 비판적 서술을 가한 글들이 다수 있는데, 이 가운데 「병법허실」과 「전화」는 병법의 기초적 연구 및 당시의 통화정책을 이해하는 데 참고자료가 된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