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견 ()

목차
관련 정보
고대사
인물
남북국시대 후백제에 왔다가 돌아가는 거란 사신을 호송하던 중 후당에서 죽임을 당한 후백제의 장군.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927년(견훤 27)
내용 요약

최견은 남북국시대 후백제의 장군으로, 927년 후백제에 왔다가 돌아가는 거란의 사신 사고(裟姑)와 마돌(麻咄) 등을 호송하던 중 예기치 않은 바람을 만나 후당의 등주에 표착하게 되었다. 이때 거란과 적대적이었던 후당에 의해 죽임을 당하였다.

목차
정의
남북국시대 후백제에 왔다가 돌아가는 거란 사신을 호송하던 중 후당에서 죽임을 당한 후백제의 장군.
주요 내용

최견(崔堅)은 927년(견훤 27) 거란의 사신 사고(裟姑), 마돌(麻咄) 등 35명이 예물을 갖고 후백제로 왔다. 견훤은 이들 사신을 거란까지 호송해 주기 위해서 장군 최견에게 사신 마돌 등을 호송하게 하였다. 후백제와 거란 사이에 모종의 군사 합의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그런데 거란으로 돌아가기 위해 북쪽으로 항해하던 중 예상치 못한 바람을 만나 주1주2에 표착하게 되었다. 후백제가 중국 남쪽의 오월과 북쪽의 후당과 외교 관계를 맺고 있었지만, 후당의 입장에서는 거란과 적대적이었고 후백제의 장군 최견까지 포함된 것을 알고 위기 위식을 느꼈던 것 같다. 결국, 거란 사신들과 최견은 모두 살해되었고, 후백제와 거란의 군사 합의도 실행되지 못하였다.

새로 세력을 키워 가던 거란은 925년 또는 926년 발해를 멸망시켰다. 고려 왕건은 발해를 멸망시킨 거란에 적대적이었다. 거란은 서쪽에 후당과 동쪽의 고려 양쪽에 적대적인 국가를 두게 되었다. 거란은 고려와 대립하고 있던 후백제와 연결하여 고려를 견제하고자 927년 후백제에 사신과 예물을 보낸 것으로 추정된다.

후백제 견훤은 927년 신라 경주로 쳐들어가 경애왕을 죽이고 경순왕을 왕위에 앉혔다. 후백제 견훤과 고려 왕건의 대립은 더욱 격화되었다. 후백제의 입장에서도 북방의 새로운 강자 거란과 연합하여 고려를 북쪽과 남쪽에서 동시에 압박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참고문헌

원전

『삼국사기(三國史記)』

논문

김갑동, 「후삼국의 대중국 외교」(『한국중세사연구』 49, 한국중세사학회, 2017)
허인욱, 「後百濟의 對중국 교류 연구」(『사학연구』 122, 한국사학회, 2016)
변동명, 「後百濟의 海上活動과 對外關係」(『韓國古代史探究』 19, 韓國古代史探究學會, 2015)
권덕영, 「後百濟의 海外交涉 活動」(『후백제와 견훤』, 百濟硏究所, 2000)
주석
주1

중국에서, 923년에 이극용의 아들 이존욱(李存勖)이 후량(後梁)을 멸하고 뤄양(洛陽)에 도읍하여 세운 나라. 936년에 후진(後晉)의 석경당(石敬瑭)에게 망하였다.    우리말샘

주2

지금의 산동성[山東省] 용구시[龍口市] 지역. 당시 요동이나 한반도, 일본과 통하는 항구였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