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평성 ()

목차
관련 정보
고대사
지명
삼국시대, 663년(문무왕 3)에 신라의 김흠순과 김천존이 공격한 백제성의 하나.
지명/고지명
지역
전라북도 임실군 신평면|충청남도 당진군 신평면|전라남도 순천
내용 요약

사평성은 삼국시대 663년(문무왕 3)에 신라의 김흠순과 김천존이 공격한 백제성의 하나이다. 사평성을 공격하기 전에 먼저 거열성을 공격하였다. 이후 거물성과 사평성을 공격하고 뒤에 덕안성을 공격하였다. 사평성의 정확한 위치에 관해서는 여러 논란이 있다.

목차
정의
삼국시대, 663년(문무왕 3)에 신라의 김흠순과 김천존이 공격한 백제성의 하나.
내용

삼국시대 663년(문무왕 3)에 신라의 김흠순김천존이 공격한 백제성의 하나이다. 사평성을 공격하기 전에 먼저 거열성을 공격하였다. 이후 거물성과 사평성을 공격하고 뒤에 주1을 공격하였다. 사평성의 정확한 위치에 관해서는 여러 논란이 있다. 사평성의 위치는 사평성 앞뒤로 등장하는 거열성, 거물성, 덕안성 등과의 상호 연관성이 검토되어야 한다.

거열성은 경상남도 거창군 거창읍에 있는 성으로, 642년(선덕여왕 11) 대야성 전투 이후 백제 땅이었다. 신라는 660년에 사비성을 함락시킨 다음에 다시 거창의 거열성, 전라북도 장수군 번암면의 거물성, 전라북도 임실군 신평면의 사평성을 공격하였다. 그런 다음고, 충청남도 논산군 가야곡면의 덕안성을 공격한 것으로 추정된다. 사평성의 위치를 충청남도 당진군 신평면으로 보거나 전라남도 순천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이들 성은 공격하기 2년 전인 661년 3월에 신라가 두량이성과 고사비성 전투에서 패배하자 백제부흥운동에 호응하였던 남방의 여러 성들 가운데 중심에 있던 성들이다. 신라는 이들 지역을 확보함으로써 거창-남원-임실로 이어지는 백제 남방의 주요 거점을 빼앗아 부흥군 외곽을 포섭하면서 백제부흥군의 중심지를 압박할 수 있게 되었다.

참고문헌

원본

『삼국사기』

단행본

정구복 외, 『개정증보 역주 삼국사기』(한국학중앙연구원출판부, 2012)
김태식, 『미완의 문명 7백년 가야사』-3권, 왕들의 나라(푸른역사, 2002)
전영래, 『백촌강에서 대야성까지』(신아출판사, 1996)
井上秀雄, 『譯註 三國史記 1』(平凡社, 東京, 1980)

논문

김병남, 「신라의 백제 부흥세력 공략 과정과 의미」(『한국고대사탐구』 28, 한국고대사탐구학회, 2018)
주석
주1

성(城) 이름. 충청남도 은진(恩津) 지역에 있었던 백제 말기의 성(城). 신라 문무왕(文武王) 때 신라에 점령되었다.    바로가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