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윤동 ()

목차
관련 정보
일제 주요감시대상 인물카드 최윤동 전후면
일제 주요감시대상 인물카드 최윤동 전후면
정치
인물
일제강점기 때, 서로군정서 군무국장, 의용단장 등으로 활동하며 항일무장투쟁을 전개하였고 해방 이후, 국회의원, 육군중장 등을 역임한 군인 · 정치인 · 독립운동가.
이칭
해광(海光)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7년
사망 연도
1965년
출생지
대구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때, 서로군정서 군무국장, 의용단장 등으로 활동하며 항일무장투쟁을 전개하였고 해방 이후, 국회의원, 육군중장 등을 역임한 군인 · 정치인 · 독립운동가.
내용

호는 해광(海光). 대구 출생. 1914년 대동청년당(大東靑年黨)에 가입하였다. 1916년 중국으로 망명하여 1918년 윈난군관학교(雲南軍官學校)를 졸업한 뒤 3·1운동을 맞이하여 수립된 상해 대한민국임시정부로부터 서로군정서(西路軍政署)에 파견되어 군무국장(軍務局長)에 취임하였다.

군자금모금차 입국하여 활동하다가 잡혀 1919년 10월 종로경찰서에 유치되었다. 1920년 10월 청산리대첩에서 김좌진(金佐鎭)장군 휘하 지대장으로 전공을 세웠고, 만주지역에서 최진(崔震)이라는 이름으로 항일무장투쟁을 전개하며 의용단장으로 활약하였다.

1921년 5월 북경 군사통일책진회(軍事統一策進會)에 참석하는 등 독립운동을 계속하였고, 1922년 10월 귀국하여 국외로 무기수송을 비롯한 구국항쟁과 군자금모금에 나섰다가 이듬해 7월 3일경상북도 칠곡 송림사 근처에서 일본경찰에 잡혀 이듬해 11월 대구법원에서 징역 2년 6월을 선고받았다.

광복 이후 1948년 5·10총선거 때 대구 갑구에서 제헌국회의원으로 입후보하여 당선, 국회 외무·국방분과 위원장으로 국군조직법 정비를 비롯한 건군작업에 기여하였고, 공비토벌작전을 주도하였다. 6·25 때 육군중장으로서 유격대사령관으로 전투에 진력하였다.

1957년에는 김준연(金俊淵)과 통일당(統一黨)을 창당하여 부당수를 거쳐 자유당 말기 간부, 그리고 5·16군사정변 이후 민주공화당에 관여하였다. 1991년 건국훈장 애국장을 받았다.

참고문헌

『민족의 증언』(중앙일보사, 1979)
『한국독립운동사』(김승학, 독립문화사, 1965)
『한국독립운동사』(애국동지원호회, 1956)
국가보훈처 공훈전자사료관( e-gonghun.mpva.go.kr)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임중빈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