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곡리 황장금표 ( )

목차
관련 정보
학곡리 황장금표
학곡리 황장금표
과학기술
유적
문화재
강원도 원주시 소초면에 있는 조선전기 황장목의 벌채 관련 금표. 황장목벌목금지.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강원도 원주시 소초면에 있는 조선전기 황장목의 벌채 관련 금표. 황장목벌목금지. 시도기념물.
내용

1979년 강원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금표는 금지나 경고 등을 나타낸 표지이다. 이 황장금표는 황장목[黃腸木:수 백년 묵은 껍질이 누렇게 된 소나무]의 벌채를 금하는 대표적인 표지이다. 이것은 관아에서 황장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산이 헐벗지 않도록 소나무의 벌목을 금지시킨 것이다.

이러한 정책으로 1448년(세종 30)에는 금산(禁山)이 200개소 이상이나 지정되었다. 자궁[梓宮:임금·왕비·왕세자들의 유해를 모시는 관]감을 쓰기 위하여 출입을 금지시킨 곳을 봉산(封山)이라고 하는데, 이것도 금산과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금표는 우리 조상들이 일찍부터 환경오염, 녹지의 황폐화, 무분별한 자연훼손을 막는 자연보호의 이정표로 삼아 왔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관련 미디어 (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