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렬 ()

근대사
인물
대한제국기 의병장이며, 만주에서 항일 무장투쟁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이칭
문극(文極)
이명
한상열(韓相說)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76년(고종 13)
사망 연도
1926년 9월 19일
출생지
강원도 횡성
주요 경력
의병장|대한독립단 참모
대표 상훈
건국훈장 독립장(1963)
내용 요약

한상렬은 1907년 강원도 횡성과 홍천 일대에서 의병장으로 활약한 독립운동가이다. 민긍호 사후에 약화되는 원주 일대의 의병 전쟁을 이끌었으며, 국내에서 의병 항쟁이 어려워지자 의병 부대를 해산하고 만주로 망명하였다. 이범윤·유인석 등이 조직한 성명회, 대한의용부, 대한독립단 등에서 활동하였다. 김좌진이 설립한 성동무관학교 내의 조직인 동우회와 중동선(中東線) 대표로 북만주 의용군에 참여하는 등 무장 독립투쟁을 지속하였다.

정의
대한제국기 의병장이며, 만주에서 항일 무장투쟁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가계 및 인적 사항

한상렬(韓相烈)은 1876년 강원도 횡성에서 태어났으며, 이명은 상열(相說)이고 자는 문극(文極)이다. 한동수(韓東洙)의 아들이다.

생애와 활동

1907년 고종 황제가 강제 퇴위를 당하고 대한제국 군대가 강제 해산되자 전국 각지에서 의병이 봉기를 일으켰으며, 해산 군인이 합류하면서 항일 무장투쟁이 전개되었다, 한상렬도 1907년 8월 횡성에서 의병을 일으켰다. 그는 전군대장(前軍大將) 이창호(李昌五), 중군대장(中軍大將) 김화춘(金和春), 후군대장(後軍大將) 한상오(韓相五) 등의 의병 200여 명을 이끌고 홍천 · 횡성 · 원주 · 지평 · 평창 · 영월 등지에서 활약하였다. 민긍호(閔肯鎬)와 함께 충주성을 공격하는 등 많은 전투에서 무기와 탄약을 노획하는 전공을 세웠다.

1908년 3월 19일 홍천군 서석면 청양리에서 일본군과 첫 교전 이래 3월 22일, 24일, 25일에 연이어 일본군과 교전하였다. 민긍호의 사후에 강원도 일대의 의병전이 위축되어 갔지만, 한창호의 의병 부대는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었고, 일본군은 그러한 그의 부대를 주목하였다. 일본군은 심리전을 동원하여 1908년 4월 초 홍천군 월운리 서북후동에 있는 그의 집을 급습하고 처자를 납치하여 귀순을 중용하였다. 하지만 그는 의병장 김현국(金顯國) · 금기철(琴基哲)과 4월 20일에는 횡성 수비대를 기습 공격하였다.

일제의 탄압이 계속되면서 한상렬의 부대는 20명 정도의 규모까지 축소되었다. 국내에서 의병 항쟁이 어려워지자 의병 부대를 해산하고 만주로 망명하였다. 만주로 건너가 이범윤 · 유인석 등이 조직한 성명회에서 활동하였고, 1915년에는 주1를 조직하고 중대장이 되었다. 1920년 대한의용부의 참모로 활동하였고, 1926년에는 홍범도(洪範圖)가 조직한 대한독립단에서 보급품을 확보하고 선전 활동을 전개하였다. 대한군정부에서는 방화대(放火隊) 제2부장을 역임하면서 무장 독립운동을 전개하였다. 또 김좌진(金佐鎭)이 설립한 성동무관학교 내의 조직인 동우회에서 선전계, 군자금모금계장으로 있었고, 중동선(中東線) 대표로 북만주 의용군에 참여하였다. 1926년 9월 19일 민족 진영의 분열을 주2하던 주중청년총연맹(駐中靑年總聯盟)에 의하여 피살당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3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김후경·신재홍, 『대한민국독립운동공훈사』(한국민족운동연구소, 1971)
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편, 『독립운동사자료집』 3(독립유공자사업기금운용위원회, 1971)

논문

심철기, 「1907년 원주의병의 쇠퇴와 새로운 항일투쟁의 전개」(『역사와 교육』 22, 역사와교육학회, 2016)

인터넷 자료

공훈전자사료관: 독립유공자 공훈록(https://e-gonghun.mpva.go.kr/user/ContribuMeritList.do?goTocode=20002)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 국외 항일운동 자료 일본 외무성기록(https://db.history.go.kr/item/level.do?itemId=haf)
주석
주1

의병으로서 싸울 것을 호소하며, 그 의병을 훈련하고 지휘하기 위하여 세운 조직.    우리말샘

주2

좋지 아니한 일을 몰래 꾸미어 시행함.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