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사도 ()

자연지리
지명
전라남도 목포시 유달동에 있던 섬.
정의
전라남도 목포시 유달동에 있던 섬.
개설

동경 126°21′, 북위 34°45′에 위치하며, 목포에서 남서쪽으로 5.5㎞ 지점에 있다. 면적은 0.57㎢이고, 해안선 길이는 11.5㎞이었다. 행정적으로는 고하도에 통합되었다.

명칭 유래

섬 안에 볼 것이 아무것도 없는 허무한 섬이라 하여 ‘허사도’라 불렀다고 한다. 또는 조선시대 때 어사와 풍수가가 동행하여 영암 방면을 암행하던 중, 이 섬에서 명당을 찾아 사람들에게 삼척 이상으로 땅을 파지 말라고 하였다. 후에 땅을 더 파 그 속에서 백로 세 마리가 날아가 헛수고를 하게 되어 허사도라고 하였다는 이야기도 있다.

자연환경

지질은 대부분 산성화산암류로 이루어져 있다. 섬의 형상이 남북 방향으로 길며, 저평한 구릉지(최고 높이 58m)가 형성되어 있다. 섬 주위에는 간석지가 발달해 있다. 1월 평균기온은 1.6℃, 8월 평균기온은 24.9℃, 연강수량은 1,088㎜이다.

현황

섬의 북쪽에 있던 장구도 및 고하도와 간척사업으로 연결되었고, 이곳에 목포신항만이 조성되었다. 목포신항만은 목포권 배후공단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대중국 화물량 급증에 대비하여 건설된 서남권의 중추항만이다. 삼호읍 용당리와 신항교를 통해 연륙되었다.

참고문헌

『한국지명유래집』(국토지리정보원, 2010)
『한국도서백서』(전라남도, 1996)
『도서지』(내무부, 1985)
목포신항만(주)(www.mokpoport.com)
집필자
박승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