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나로도 ()

내나로도 / 신금리마을
내나로도 / 신금리마을
자연지리
지명
전라남도 고흥군 동일면에 속하는 섬.
정의
전라남도 고흥군 동일면에 속하는 섬.
개설

고흥읍에서 남동쪽으로 24㎞ 거리에 위치한 연륙도로서, 북서쪽에 고흥반도, 남쪽에 봉래면(외나로도), 동쪽에 금오도가 있다. 동경 127°30′, 북위 34°30′에 위치하며, 면적 21.25㎢, 해안선 길이 44.2㎢이다.

명칭 유래

중국 상인들이 이곳 뱃길을 지나다가 마치 헌 옷(낡은 천)이 널려 있는 것 같다 하여 나로도라 불렀다는데 육지 쪽의 섬을 내나로도, 바깥쪽의 섬을 외나로도라 부른다.

자연환경

최고봉인 상산(272m)을 비롯하여 구룡산(九龍山, 240.6m), 삼암산(三巖山, 212.6m) 등 100∼250m 내외의 낮은 산지로 이루어졌고, 섬의 남쪽으로는 평야가 좁게 분포한다. 해안선 길이는 44㎞로 해안선의 기복이 심하고 동쪽 돌출부에는 암석해안이 발달되어 있다.

부속무인도로는 동백도(冬柏島), 견도(見島), 시호도(尸虎島), 야도, 장재도(藏財島), 형제도(兄弟島) 등이 있다.

형성 및 변천

외나로도와 함께 봉래면(蓬萊面)을 이루다가 1964년봉래면 내도출장소(內島出張所)가 설치되었고, 1990년 7월 1일로 면으로 승격, 동일면으로 행정구역명이 정해졌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육지와의 교통편은 배를 이용해야 했으나 1994년고흥과 내나로도를 잇는 나로대교가 완공되었고, 1995년에는 내나로도와 외나로도를 연결하는 나로2대교가 개통되어 교통이 편리하다.

현황

남쪽 해안의 일부가 다도해해상국립공원에 속해 경치가 아름답고, 성천(덕흥)해수욕장, 백양리의 조개무지(23기) 등이 유명하다.

덕흥리의 덕양서원(德陽書院)과 영조 원년(1725) 지방 유림들이 충신 이건명의 유덕을 기리기 위해 사우를 건립한 것으로, 1975년도 지정문화재 자료로 지정되었다.

토지이용은 임야가 1,415ha이고, 경지면적은 논이 341㏊ ,밭이 31㏊ 정도이고, 주민의 대부분은 농업에 종사하며 쌀·보리·콩·감자·참깨·마늘·고구마 등이 생산된다.

수산물로는 삼치·갈치·바지락조개가 많이 어획된다.

참고문헌

『전남의 섬』(전라남도, 2002)
『도서지(島嶼誌)』(내무부, 1985)
『도정백서(道政白書)』 -도서현황(島嶼現況) 및 개발계획편(開發計劃篇)-(전라남도, 1981)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조혜종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