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성안흥학교 ()

단체
1908년 평안남도 안주(安州)에 설립되었던 중등교육기관.
정의
1908년 평안남도 안주(安州)에 설립되었던 중등교육기관.
연원 및 변천

신민회가 설립한 중학교에서 사범교육을 받은 청년들이 각지에 흩어져 후학을 양성하고자 많은 힘을 썼다. 이들은 전국 각지에 학교를 세우고 청소년들에게 국권회복에 적합한 신교육을 시켰는데, 이로써 교육구국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이러한 목적으로 설립한 학교들을 살펴보면, 정주의 오산(五山)학교, 신안(新安)학교, 평양의 대성학교, 강화 등지의 보창(普昌)학교, 의주의 양실(養實)학교, 납청정(納淸亭)의 가명(嘉明)학교, 선천의 신흥학교, 곽산의 흥양(興襄)학교, 영흥의 명륜(明倫)학교, 경성(鏡城)의 경성학교, 안악의 양산(揚山)학교, 안악군면학회사범강습소, 서울의 협성학교 등이 대표적인데, 안주의 협성안흥학교도 그중 하나이다.

기능과 역할

협성안흥학교는 15세 이상 25세 이하로 신체 건강하고 품행이 단정한 자를 입학자격으로 하고, 한문의 독서, 작문(국한문), 산술, 지지역사 등을 입학시험과목으로 하였으며, 교과목은 수신(중등수신·윤리학·심리학), 국어(대한문전·고등문전), 작문(논문·일용서함·논문기서·공문지식), 외어(영어·일어), 한문(고금문선·어정오경백선), 역사(동국사략·중등만국사), 지리(대한신지지·중등만국신지지·지질지문학·천문학), 수학(자사칙지구적·대수·기하·평삼각·부기), 박물(고등소학이과·동물·식물·생리학·위생학·광물), 이화학(신찬소물리학·이화학·중등물리·중등화학), 법제경제(법학통론·경제학), 농학(농학입문·임업대요·수산대요), 상업(상업대요), 도화(자재화·용기화·지도화), 음악(단음창가·복음창가·악기용법), 체조(보통) 등이다.

참고문헌

「한말의 사립학교에 관한 연구」 Ⅱ(김영우, 『교육연구』3, 공주사범대학교육연구소, 1986)
집필자
권경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