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산만포청년선 ()

목차
정치·법제
지명
양강도 혜산시와 자강도 만포시 사이를 연결하는 철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양강도 혜산시와 자강도 만포시 사이를 연결하는 철도.
내용

북한의 철도망은 현재 11개의 주노선과 100여 개의 노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형태는 H자형을 띄고 있다. 그 가운데 혜산만포청년선(惠山滿浦靑年線)은 양강도 혜산시와 자강도 만포시를 연결한 철도로, 1980년 8월에 착공하여 1988년 8월에 완공되었다. 그리고 1993년 2월부터 전기화되었다.

6개 시와 군을 연결하는 동서횡단철도로, 총연장길이는 250.2㎞이며, 양강도 김형직군 고읍로동자구 서쪽에 있는 후주청년역(厚州靑年驛)과 양강도 김정숙군 송전리 서쪽에 위치한 송전역(宋田驛)을 비롯하여 총 42개의 역과 116개의 교량, 76개의 터널을 지난다.

강계·만포 군수공업지대와 청진·성진(김책) 공업지대 구간을 혜산선을 거쳐 최단거리로 연결한다. 혜산선은 길주∼혜산 사이를 연결한 철도로 1937년에 계통되었고, 1978년 전 구간이 전철화되었다. 그리고 1990년 길주청년∼혜산청년을 잇는 백두산청년선이 개통됨에 따라 만포선, 백무선과 함께 함경북도 무산에서 평안남도 순천시까지 이어지는 내륙노선이 연결되었다.

참고문헌

『조선향토대백과』7(한국 평화문제연구소·조선 과학백과사전출판사 공동편찬, 평화문제연구소, 2003)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