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철도망은 현재 11개의 주노선과 100여 개의 노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형태는 H자형을 띄고 있다. 그 가운데 혜산만포청년선(惠山滿浦靑年線)은 양강도 혜산시와 자강도 만포시를 연결한 철도로, 1980년 8월에 착공하여 1988년 8월에 완공되었다. 그리고 1993년 2월부터 전기화되었다.
6개 시와 군을 연결하는 동서횡단철도로, 총연장길이는 250.2㎞이며, 양강도 김형직군 고읍로동자구 서쪽에 있는 후주청년역(厚州靑年驛)과 양강도 김정숙군 송전리 서쪽에 위치한 송전역(宋田驛)을 비롯하여 총 42개의 역과 116개의 교량, 76개의 터널을 지난다.
강계·만포 군수공업지대와 청진·성진(김책) 공업지대 구간을 혜산선을 거쳐 최단거리로 연결한다. 혜산선은 길주∼혜산 사이를 연결한 철도로 1937년에 계통되었고, 1978년 전 구간이 전철화되었다. 그리고 1990년 길주청년∼혜산청년을 잇는 백두산청년선이 개통됨에 따라 만포선, 백무선과 함께 함경북도 무산에서 평안남도 순천시까지 이어지는 내륙노선이 연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