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가 ()

고전시가
작품
작자 · 연대 미상의 가사.
정의
작자 · 연대 미상의 가사.
구성 및 형식

필사본인 『악부(樂府)』에 전한다. 호남지방의 지명을 열거하여 노래한 것으로, 형식은 4음보 1행 기준으로 40행이다.

내용

내용은 “성군(聖君)이 흥덕(興德)ᄒᆞᄉᆞ 순천명(順天命)을 ᄒᆞ시도다 만민(萬民)이 함열(咸悅)ᄒᆞ니 격양가성(擊壤歌聲)이로다 수령(守令)이 임실(任實)ᄒᆞ니 무안민(務安民) ᄒᆞ는도다 우순풍조(雨順風調)ᄒᆞ니 민속(民俗)이 순창(淳昌)이로다”와 같이 대체로 한 구에 하나의 지명을 안배하여 읊어나갔으며, “한양(漢陽) 삼백년(三百年)을 인의(仁義)로 치국(治國)ᄒᆞ니 황하수(黃河水) 청결(淸潔)ᄒᆞ니 성인(聖人)도 남도날ᄉᆞ 울이도 성주(聖主)을 뫼옵고 동복안락(同福安樂)”으로 끝맺고 있다.

의의와 평가

여기에는 당시 호남지역에 속했던 제주(濟州)와 한라산(漢拏山)을 포함하여 모두 54곳의 지명이 나타나 있다. 지명을 이용하여 흥미롭게 문맥을 이어나감으로써 자연스럽게 호남의 향토지리에 대한 학습이나 예찬의 효과가 이루어지도록 한 작품이다.

참고문헌

『역대가사문학전집』20(임기중 편, 여강출판사, 1994)
『악부 (하)』(김동욱·임기중 공 편, 태학사, 1982)
집필자
최태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