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봉문집 ()

목차
유교
문헌
조선시대 때의 문신 · 학자, 이돈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97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시대 때의 문신 · 학자, 이돈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97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2권 1책. 목판본. 손자 영(泳)이 수집하였고, 1897년 후손들이 간행하였다. 성균관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두에 신태관(申泰觀)의 서문이, 권말에 안택호(安宅鎬)의 발문이 있다. 권1에 시 167수, 권2는 시 25수, 제문 1편, 서(序) 1편, 부록 등이 수록되어 있다.

저자는 1612년(광해군 4) 이후 벼슬을 버리고 낙향하여 안동군 망천동(輞川洞)에 산수정(山水亭)·이로당(怡老堂)·통승려(統勝廬)를 짓고 학문과 사색에 전념하였는데, 「산수정가(山水亭歌)」와 「유망천서(遊輞川序)」는 이 때 쓴 것이다.

학문적 업적을 보여주는 글은 별로 없으며, 시 중 특히 백가의체(百家衣體) 16수는 당·송 제가들의 시구를 가져와 작품화한 것이다.

그 밖에는 자연시(自然詩)와 창수시(唱酬詩)가 주를 이루고 있어, 벼슬을 버리고 낙향하여 처사적 생활을 즐기는 모습을 살필 수 있다.

집필자
이명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