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완기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임시정부 국내공작원으로서 군자금 모금 활동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7년
사망 연도
1944년
출생지
황해도 은율
정의
일제강점기 때, 임시정부 국내공작원으로서 군자금 모금 활동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개설

황해도 은율 출생.

생애 및 활동사항

1921년 4월 중국 상해(上海)로 망명하여 대한민국임시정부에 가담, 활동하였다. 같은 해 8월 국내공작원이 되어 군자금모집과 지하조직의 확대를 꾀하는 등 대한민국임시정부와 국내와의 연락통로를 원활히 개척하였다.

풍천읍에 사는 문용우(文用宇)로부터 권총과 탄환을 받아 대한민국임시정부에서 파견된 이영식(李永植)에게 교부하였고, 홍진삼(洪鎭三)·홍광희(洪光羲)로부터 군자금 550원을 받아 이영식이 모집한 250원을 합하여 대한민국임시정부에 송금하였다.

그 뒤 계속하여 대한민국임시정부 재무총장 이시영(李始榮)의 명을 받아 군자금모집에 진력하다가, 같은 해 10월경 일본경찰과 총격전 끝에 부상당하고 붙잡혀 징역 7년을 선고받고 복역하던 중 1926년 1월 27일 가출옥하였다.

상훈과 추모

1983년 건국표창, 1990년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공적조서』(국가보훈처, 1984)
『독립운동사자료집』14(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8)
「신분장지문조회회보(身分帳指紋照會回報)」
집필자
이현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