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처후 ()

홍처후 글씨
홍처후 글씨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함경도관찰사, 경기도관찰사, 공조참판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덕재(德載)
성암(醒菴)
시호
충장(忠莊)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99년(선조 32)
사망 연도
1673년(현종 14)
본관
남양(南陽, 지금의 경기도 화성)
주요 관직
함경도관찰사|경기도관찰사|공조참판
정의
조선 후기에, 함경도관찰사, 경기도관찰사, 공조참판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남양(南陽). 자는 덕재(德載), 호는 성암(醒菴). 현감 홍일민(洪逸民)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진사 홍영필(洪永弼)이고, 아버지는 경기도관찰사 홍명원(洪命元)이며, 어머니는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윤민준(尹民俊)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616년(광해군 8) 진사시에 합격하고, 음보(蔭補)로 참봉·세자익위사세마·의금부도사 등에 임명되었으나 모두 사퇴하였다.

1629년(인조 7) 정시문과에 병과로 급제, 예문관검열이 된 뒤 승문원부정자 등을 거쳐, 1633년 정언이 되어 윤집(尹集)·오달제(吳達濟)와 상소하여 화친을 주장하는 최명길(崔鳴吉)을 탄핵하였다가 제천현감으로 좌천되었다.

1652년(효종 3) 수찬, 이듬해 교리, 1655년 의주부윤, 1659년(현종 즉위년) 경기도관찰사, 1661년 호조참의, 다음 해 동부승지를 거쳐 병조의 참지·참의를 지내고, 1665년 동지부사(冬至副使)로 청나라에 다녀왔다.

다음 해 판결사를 거쳐, 전라도관찰사로 나가 호남의 수미(收米)를 춘추로 나누어 받던 것을 봄에 한해서 받도록 하였다. 우승지를 거쳐 1669년 함경도관찰사, 1673년 경기도관찰사·공조참판을 역임하였다. 효종의 특별한 신임을 받았다. 시호는 충장(忠莊)이다.

참고문헌

『인조실록(仁祖實錄)』
『효종실록(孝宗實錄)』
『현종실록(顯宗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국조인물고(國祖人物考)』
『수곡집(睡谷集)』
『송자대전(宋子大全)』
『청야만집(靑野漫輯)』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원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