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초시 ()

한문학
문헌
중국과 신라 시인들의 한시를 모아 엮은 시선집.
이칭
이칭
명현십초시(名賢十抄詩), 협주명현십초시(夾注名賢十抄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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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중국과 신라 시인들의 한시를 모아 엮은 시선집.
개설

중당(中唐)으로부터 오대(五代)에 걸쳐 활동한 중국 시인 유우석(劉禹錫, 772∼842), 백거이(白居易, 772∼846), 온정균(溫庭筠, 812∼870) 등 26인과 신라 말 최치원(崔致遠, 875∼?), 박인범(朴仁範), 최승우(崔承祐), 최광유(崔匡裕) 등 총 30인의 7언율시 각 10수(首)씩 300수를 뽑은 것이다. 당초의 이름은 『명현십초시(名賢十抄詩)』이며, 줄여서 『십초시』라 부르고, 후에 주석(注釋)을 가함으로써 『협주명현십초시(夾注名賢十抄詩)』라 한 것이다.

편찬/발간 경위

편찬자, 편찬시기 및 동기 등이 불확실하다. 다만 고려 말기의 시인이 편찬한 것, 혹은 시를 선발한 이는 고려시대의 큰 선비이고 주석을 낸 이는 신인종(神印宗) 늙은 승려로만 알려져 왔다. 호승희 박사는 편찬시기를 고려시대 시풍(詩風)의 전환한 것과 관련지어 이규보(李奎報, 1168∼1241) 이전의 고려 중기로 추정한 바 있다.

현전하는 중간(重刊) 『협주명현십초시』는 1337년(충숙왕 복위 6)에 안동부(安東府)에서 간행한 판본을 권람(權擥, 1416∼1465)이 교정하여 1452년(단종 1)에 중간한 것으로, 안동부 판본의 대본은 권사복(權思復)이 진사(進士) 시절에 베낀 것이라고 한다. 따라서 1337년 이전에 이미 『십초시』가 편찬되고 협주까지 이루어진 것이다. 협주는 신인종 노승(老僧)이 경주 영묘사(靈妙寺)에 머물 때 『십초시』를 보고, 그 체격(體格)이 전아(典雅)하여 후진 학자들에게 유익할 것 같아 착수하였다고 한다.

서지적 사항

현전하는 판본은 규장각(奎章閣) 소장 목판본(木版本) 『십초시』와 필사본(筆寫本) 『협주명현십초시』, 그리고 남권희 교수 소장 목판본 『협주명현십초시』 등이 있다. 필사본 『협주명현십초시』는 목판본의 행(行)과 글자 수까지 그대로 베낀 것으로 신인종 노승의 서문(序文) 및 권람(權擥)과 이운준(李云俊)의 발문(跋文)이 남아 있어 가장 온전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조선시대 경상도 밀양부에서 간행한 지방관판본 『협주명현십초시』가 2017년 1월 2일에 보물로 지정되었다.

내용/의의와 평가

중당∼오대 연간으로 시대를 한정한 것은 최치원 등 신라 말 견당유학생(遣唐遊學生)을 작가와 시대 선택의 중심에 놓은 것이며, 각 10수씩 뽑은 것은 우리나라의 시인들이 중국 시인과 대등하다는 편찬자의 의식을 반영하는 것이다. 또한 300수를 뽑은 것은 『시경(詩經)』의 300수와 관련이 있다. 즉 그 정신과 맥을 잇고자 한 것이다. 7언율시만 뽑은 것은, 권람이 발문에서 조선 초기에 진사과(進士科)를 설치하여 시부(詩賦)를 시험하므로 시를 배우는 이는 『십초시』를 알아야 할 것이라고 한 바, 과거시험에 대비한 시문 학습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협주는 각 작가에 대하여 약전(略傳)을 마련하여 자(字), 호(號), 과거(科擧), 문집(文集), 벼슬 등을 간략히 기술해 놓았으며, 시 제목의 경우 저작배경이나 인명, 지명, 건물 등과 관련한 고사(故事)를 밝히고, 시구(詩句)에도 전거(典據)를 부기해 놓아 시를 이해하는 데 요긴하다.

참고문헌

『대동운부군옥(大東韻府群玉)』
『십초시(十抄詩)』(규장각 소장 목판본)
『해동문헌총록(海東文獻總錄)』
『협주명현십초시(夾注名賢十抄詩)』(규장각 소장 필사본, 남권희 소장 목판본)
「십초시 일고」(호승희, 『서지학보』15호, 한국서지학회, 1995)
「십초시의 자료적 이해와 편찬체계」(호승희, 『한국한문학연구』 학회 창립 20주년 특집호, 한국한문학회, 1996)
「고려시대의 시문선집」(김건곤, 『정신문화연구』통권 68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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