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민배우칭호는 인민예술가칭호와 더불어 예술 활동에 종사하는 배우에게 내려지는 최고의 명예칭호이다.
인민배우칭호는 1952년 6월 4일에 제정되었다. 인민배우칭호는 「중앙인민위원회 정령」으로 발표하고 수여한다. 인민배우칭호를 수여받는 사람에게는 명예칭호증서와 국기훈장 제1급이 수여된다. 인민배우칭호와 비슷한 것으로 미술과 공연예술의 기술자들에게 수여하는 인민예술인칭호가 있다. 인민예술가칭호는 1961년 7월 27일 제정되었다.
인민배우칭호는 영화, 음악, 무용, 연극 분야의 예술인들을 대상으로 관련 분야에 특별한 공을 세운 사람들에게 수여되며, 인민예술가칭호는 문화예술 분야의 예술인들 중에서 회화, 조각, 도안, 장식, 공예, 작곡 등의 기술적 측면을 높게 평가하여 수여하는 반면 인민배우는 무대에서 공연하는 배우들을 대상으로 한다.
북한에서 예술인을 포함하여 사회 발전에 공헌이 큰 사람들을 대상으로 인민칭호와 공훈칭호를 수여한다.
북한에서 인민배우(인민예술인) 등의 칭호는 단순히 급수의 상승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북한 예술인으로서는 최고의 직급으로 인정받는 것을 의미하며, 1급 예술인 중 일부만이 부여받는 상징적인 칭호이다. 칭호를 수여 받은 예술인들에게는 기본 급수 이외에 15∼25%의 가산된 급여가 지급되는 등 예술인들은 사회의 특수계층으로 신분 상승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예술인들의 능력과 충성도를 평가함으로써 당의 지도와 통제 아래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수단이기도 하다.